아나운서 되는 법 연봉 정보 입니다.

유용한 정보|2020. 4. 29. 02:03
반응형

세상에는 우리가 알 수 없는 직업들이 무수히 많은데 그중 인기도 많고 신뢰도가 높은 아나운서와 기상캐스터를 알아볼까 합니다. 아나운서 하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이 직업은 tv 에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 주며 프로그램 진행을 하고 정확한 발음으로 또박또박 내용을 전달하는 분들이

떠오를 겁니다. 하여 오늘은 인기 직종인 아나운서 되는 법 연봉 그리고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나운서 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나운서는 방송매체를 통해 다량의 정보 제공 및 전달하며 방송을 진행하게 됩니다. 

-국내 및 세게에서 일어난 사건, 일, 정치, 경재, 등을 전달하게 되며 여러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현장에서 사실의 상황을 전달하게 됩니다. 

-기상캐스터는 날씨를 스포츠 캐스터는 운동경기를 다양한 분야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아나운서의 일종으로 봅니다. 

-방송에 출연하고 있는 mc, 프로그램 진행자 또한 아나운서의 일종으로 합니다. 

-아나운서를 영어로 하면announcer 로 해석하면 무엇인가를 알리는 사람을 말합니다.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필요한것 알아봤습니다. 

-아나운서가 되길 희만한다면 우선 국어(표준어)를 제대로 구사해야 하며 정확한 발음과 표현력과 같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다양하게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기본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하고 시사에 관해선 깊은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혹시 모를 방송사고에 대한 순발력을 갖춰야 하며 대중 앞에 서는 직업이기에 신뢰감과 호감이 가는 태도와 말투 및 외모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아나운서 준비하기엔 어떤게 있나 알아봤습니다. 

-아나운서 되기위한 특별한 전공은 없습니다. 

-전공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시사 분야 및 다양한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문방송학과, 인문계 역, 사회계열 학과를 전공하신 분들이 유리합니다. (실제론 체육학과 아나운서도 있습니다.)

-방송국 부설기관에서 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방송 아카데미에선 공채를 위한 강좌도 열린다고 합니다. 

-자격증이 전혀 필요 없기는 하나 토익과 같은 공인 영어시험이 중요합니다. 

-공영방송인 kbs의 경우 kbs 한국어 능력시험 성적이 필요합니다.

 

취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선 여러 방송사에서 시행하는 입사시험을 봐서 합격하셔야 합니다. 

-지상파 방송국은 대부분 서류전형을 통해 1차 시험을 본 뒤 카메라 테스트, 원고 작성 능력 테스트, 실무능력 중에서 일부를 선택해 평가를 본 뒤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이 결정됩니다. 

-혹 사설방송교육 학원에서 추천을 받으면 다른 서류면접 없이 카메라 테스트와 면접을 통해 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아나운서 직업에 종사하는 인원은 대략 6,000명 이며 임금 근로자의 경운 3,500명 정도입니다. 

-아나운서 종사자의 평균 연령은 34.8세 입니다. 

 

아나운서 전망 알아봤습니다.

-전망 아나운서의 경우 받는 연봉 같은 경우 낮은 편이지만 복리후생이 높다고 합니다. 

-방송사별로 아나운서의 자리는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취업을 해도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기개발을 통해 능력을 높여야 하며 승진 및 이동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근무환경이 좋고 스트레스가 적다고 하지만 근무시간이 짧으며 불규칙한 단점이 있습니다. 

-타 직업군에 비해 성별에 따른 차별이 적은편에 속합니다. 

 공중파 아나운서 임금 알아보겠습니다. 

sbs 서울방송: 3,500만원에서 4,000만 원입니다. 

mbc 문화방송: 3,200만원에서 3,800만 원입니다. 

kbs 한국방송: 3,200만원에서 3,500만 원입니다. 

보통 평균 아나운서의 급여는 월 225만원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생각보다 급여가 적어서 놀라긴 했으나 그만큼 따라오는 명예와 자부심이 있기에 이럼에도 고학력 자들이 지원하는 이유에 대해선 의아하진 않습니다. 

무구한 어린 시절 한 번쯤은 상상해 봤을 아나운서라는 직업 전 매력적이고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직업이 한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