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사서 자격증 정사서 2급 준사서 1급 서울 부산 경기 계명

유용한 정보|2020. 4. 27. 01:20
반응형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직업이 있는데 오늘은 그중 하나인 도서관 사서 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선란 직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도서관과 정보기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들에게 알고자 하는 정보에 대해 요구 충족을 위해 문헌 수집 및 정리 보관하고 대출과 필요 정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서 자격증을 소지한 자는 국공립 도서관, 대학 도서관, 학교 도서관, 기업체 및 연구소 등의 전문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 도서관에 취업하기 위해선 공무원 채용시험을 보셔야 하고 학교 도서관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사서 교사자격증을 취득한 뒤 교원임용고시에 합격하셔야 합니다. 

 

 사서 자격증 알아보겠습니다. 

-1996년 최초 발급된 국가전문 자격증으로 준사서, 1급 정사서, 2급 정사서로 나눠집니다. 

-도서 관련법 시행령 제 4조 2항 3항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자에게 문화체육관광 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의거해 자격증을 발급합니다. 

-대학에서 문헌정보학, 도서관학, 문헌정보과, 도서관과, 를 정공하고 졸업한 사람 및 법령에 의거 이와 동등한 학력 인자로  문헌정보학, 도서관학, 문헌정보과, 도서관과를 전공한자로 일정 학점이수 후 무시험 자격취득자는 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 지정 교육기관 등에서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헌정보학(도서관학)과(전공)가 있는 4년제 대학교, 2년제 대학 알아보겠습니다. 

위에 표를 보시면 문헌정보학(도서관학)과 (전공)가 있는 4년제 대학교, 2년제 대학이 나와 있으며 현재 총 40군데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정한 교육기관은 3군데입니다. 

계명대학교 사서교육원, 부산여자대학 부설 부산 사서교육원, 성균관대학교 부설 한국 사서교육원 이렇게 3군데입니다.

대학교 및 전문대학 졸업한 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관련된 전공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서의 자격요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1급 정사서, 2급 정사서, 준사서 자격요건에 대해서 나와 있는 표입니다. 

처음은 1급 정사서 자격요건 구비서류입니다.

1급 정사서 자격증의 경우엔 4가지의 자격요건 중 한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1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으며

각각 자격요건에 따라 구비서류가 다른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구비서류를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2급 정사서 자격요건 및 구비서류입니다. 

2급 정사서 자격증은 총 7가지의 자격요건 중 한 가지 조건만을 충족하셔도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1급 정사서와 마찬가지로 각각 자격요건에 따라 구비서류가 다릅니다. 

각조 건에 맞게 구비서류를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준사서 자격요건 및 구비서류입니다. 

준사서 또한 3가지 요건중 한 가지만 충족해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서란 각종 도서관 정보기관에서 근무를 하는 만큼 책에 대한 사랑과 지식에 대한 열정이 필요합니다. 

타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풍부한 지식과 영역을 넓혀 갈 수 있는 책

저는 사서라는 직업에 대해 이번에 정확하게 알게 되었는데 처음엔 도서관에서만 근무하는 거로 알았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니 충분히 매력적이고 도전할 만한 직업이 아닌가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