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방귀 이유 장건강 지키는 법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4. 28. 01:01
반응형

누군가에는 큰 심리적 스트레스를 주는 방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누구나 마찬가지로 배에 가스가 찬 적이 있을 겁니다. 

저는 보통 음식을 먹을 때 배부르게 먹으면 가스가 차는 경험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생각으론 본인의 과식으로 인해 가스가 차거나 배속에 배출해야 하는 가스가 그대로 몸속에 잔류하여 가스가 누적해 있다가 더부룩한 몸 상태를 느낀 경우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과식이라는 생각이 아마도 지배적 일 겁니다. 

 

◎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스가 차는 이유론 밥을 먹을 때 식도를 통해 공기가 들어가서 가스가 찰 수가 있습니다.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음식물 찌꺼기가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발생해 가스가 차게 됩니다. 

-보통 가스를 배출하는 방법으론 트림과 방귀가 있는데 트림은 식도를 통해 들어간 공기를 입 밖으로 빼내는 증상을 말하고 방귀는 음식물 찌꺼기에서 발생하는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는걸 방귀라고 말합니다. 

보통 잦은방귀 이유를 들여다보면 소화 불량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물을 많이 마셔 기초대사량을 늘리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에 가스가 생기는 이유는 자연적인 거지만 가스가 심하게 배에 차있는데도 배출이 잘되지 않으면 배가 더부룩한 걸 느끼게 됩니다. 

아래는 음식을 섭취 후 고통받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배에 가스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 줄이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일반 신체 건강한 사람은 하루 평균 10번 에서 20번 정도 가스를 배출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스를 적게 배출하게 되면 복부팽만 압박, 붓기 등에 이유로 통증이 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잦은방귀 이유론 변비 혹은 설사로 인해 가스가 잘 배출되지 않거나 과식을 해 음식을 많이 섭취한 만큼 가스가 더 많이 쌓이고 음식을 빠르게 섭취해 공기가 대량으로 들어가서 가스가 찰 경우가 많습니다.

배에 가스가 꽉 차서 고통 서울 때 가스를 빼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가져왔습니다. 

 

-음식 섭취 시 천천히 느리게 해야 합니다.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공기도 많이 흡입하기 때문에 장에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은 배에 방귀가 차 게하는 가장 큰 원인이고 가장 고치기도 힘든 습관이기도 합니다. 

예전 어르신들의 말씀하신 게 음식 좀 천천히 꼭꼭 씹어먹어라 가 있는데 정말 옛말 틀린 게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보통 꼭꼭 씹어 먹는 기준은 평균 30번 정도로 의미합니다. 

음식을 꼭꼭 씹어먹으면 장 건강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스 배출을 위해 가벼운 운동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 있는 상태라고 소화를 시키기 위해 무리한 운동은 너무 좋지 않다고 알려졌습니다. 

배가 아픈 상태에서 과하게 운동을 하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여 장운동이 활활 해져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 가벼운 운동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가벼운 운동이란 산책하기, 높지 않은 계단 오르기, 요가 등 부드러운 운동 등을 통해 소화 기관을 활성화시켜 가스를 배출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배 마사지 하기도 효과 적입니다. 

배를 따뜻하게 마사지하면 장건에 좋다는 이야기는 누구나 들어보셨을 겁니다.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나는 것처럼 반대로 따뜻하게 배를 만들어 주면 장이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고 가스를 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배가 따뜻해지면 위장 근육의 이완 활동이 활발해지고 위장 근육의 활발한 활동으로 인해 소화가 잘되고 가스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를 마사지할 땐 따뜻한 찜질팩이나 마른 수건에 따뜻한 물을 묻혀 배 위에 15분에서~20분 정도 찜질을 해주면 통증을 줄이게 되며 소화기관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화제 또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이런 경우가 지속되신다면 소화제 또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섭취도 도움을 줍니다. 

배에 방귀가 차는 이유는 음식물을 분해하면서 찌꺼기에서 나오는 가스가 차는 현상이라 분해가 잘되지 않거나 분해를 했을 때 가스가 많이 나오는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불량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뭐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그래도 반복해서 강조를 합니다. 

 

따라서 소화에 좋거나 가스가 생겨도 가스가 적게 생기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합니다. 

가스가 찼을 때 도움을 주는 음식으론 저당분 과일, 따뜻한 차, 저탄수화물 야채 등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가스가 덜 생성되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탄산음료의 경우엔 탄산으로 인해 트림이 나와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탄산음료는 차가운 성질과 설탕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뜻한 차나 물을 드실 때도 따뜻하게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잦은방귀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장기간 어딘가에 가셔야 한다면 소화제를 드시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고 합니다. 

-금연하기도 있습니다. 

흡연 시 자연스럽게 공기를 마시게 되는데 가스가 차있는 상태에서 공기까지 더해지면 더부룩한 배가 더 아플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가 아프시다면 아픈 동안만큼이라도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물을 자주 마셔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사람의 신체는 수분으로 이뤄져 있는 만큼 자주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물은 혈액순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가스를 쌓이지 않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을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