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 눌리는 이유 안눌리는 법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4. 26. 08:48
반응형

가위 정말 공포스러운데 저는 학생 시절 때 눌려보고 성인이 되어선 눌린 적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의식은 뚜렷하지만 몸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상태의 가위눌리는 꿈 정말 공포 그 자체입니다. 공포에 시달리며 꿈에서 깨고 싶어 몸부림치던 기억이 생생 합니다. 

 

이번에 알게 된 건 세계 10% 정도의 인구가 평생 한번 이상 가위눌림을 경험한다는 통계가 있듯이 이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럼 가위눌림이란 무엇일까요? 가위눌림은 의학적 측면에서 풀이하면 수면 마비라고 하며 수면 시 전신의 탈력과 의식의 각성이 동시에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로 몸은 수면 중이지만 의식은 깨어 있는 상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가위눌리는 이유 증상 및 안 눌리는 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선 가위에 원인, 꿈 눌렸을 때 나는 소리, 귀신 등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을 보고 악몽에서 벗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 및 원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수면과 밀접한 증상이기에 가위눌림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선 수면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합니다. 

수면 종류는 렘수면과 논렘수면이 있는데 렘수면은 몸은 자고 있으나 뇌는 깨어 있는 상태를 이야기하고 논렘 수면은 반대로 정상적인 수면을 말합니다. 

 

가위에 눌렸을땐 즉 렘수면 상태이고 이 상태일 땐 몸은 활동을 멈춘 상태지만 뇌가 정상 활동을 하고 있는 상태로 렘수면 상태에서는 강한 숨 막힘, 호흡정지 등에 현상이 있으며 심할 면 흉부 압박감을 느끼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호흡 멈춤 흉부압박감을 느끼는 것 외에도 누군가 인위적으로 몸을 움직이게 하는 감각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현상들에 대해 정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뇌가 신체가 느끼는 고통들을 전달하기 위해 환각 또는 꿈을 만들어 내며

이로 인해 자신을 억누르고 있는 귀신이나 사람이 있는 환각 및 꿈을 꾸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의 경험하면 환각을 보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 초에서 몇 분 정도의 시간에 환각을 보게 되는 건데 사람들은 무언가가 나와 같은 방에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처음보는 사람을 봤다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가위눌리는 이유를 보면 스트레스, 불면증, 만성피로,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잠을 자는 자세에서 비롯해 가위에 눌릴 수 있는데 옆으로 자는 자세보다는 반듯이 누워 자는 자세는 목이 베개 뒤로 젖혀지며 그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의 흐름이 더뎌지고 가위에 눌릴 수 있다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책상에서 엎드려 자거나 불안정한 자세로 의자에 목을 젖히고 자는 자세 또한 경험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정신 피로 스트레스, 잠이 부족하거나 무서운 경험을 했을 때 이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결국 대부분 신체적 피로로 인해 깊은 수면에 취하지 못하고 렘수면으로 인해 가위를 눌린다고 합니다. 

 

생각을 해보면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던 자가 운동을 격하게 했다던가 운동으로 피로를 풀지 못하는 사람이 자주 눌리게 되며 여행으로 인해 숙소에서 가위를 눌릴 땐 대부분 사람들이 숙소 터가 좋지 않아 눌리는 게 아닌가 하지만 여행이나 숙소를 갈 때 누적된 피로로 인해 신체가 피곤해지고 피로가 쌓인 상태에서 환경이 변화하여 뇌에 영향을 줘 가위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위눌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눌림 현상을 인지 해야 합니다. 

이는 귀신이나 처음 보는 사람과 같이 있다는 느낌을 받는 건 정신은 정상이지만 육체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공포감 때문에 오는 환각이나 꿈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정신을 차리고 가위가 눌린 사실을 편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가위눌린 공포감으로 그 공포감이 확대되어 일어나지 않는 일들에 대한 상상으로 인해 더 큰 공포의 상황이 연출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가위에 눌린다면 잠을 수면 중 몸이 마비돼서 몸이 움직이지 않을 뿐이라고 편안하게 마음을 먹고 조금만 있으면 몸이 풀린다는 생각을 하시면서 서서히 몸을 움직이면 편안하게 가위 현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손끝 및 발끝을 움직이려 노력해야 합니다. 

가위는 수면중 마비가 일어나 정신은 깨어 있지만 몸은 마비된 상태로 몸 전체를 움직이려고 노력을 해도 몸을 움직이기 힘든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따라서 몸의 전체를 움직이기 위한 노력 보단 최소한의 힘을 사용해 움직이기 쉬운 손끝이나 발끝에 힘을 줘 움직이는 연습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손끝 및 발끝만의 움직임 만으로 가위눌림 현상에서 바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위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옆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건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가위는 조그만 신체 자극에도 긴장이 풀려 가위눌림 현상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하여 옆사람에게 부탁해 주기적으로 깨워주길 부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은 상대방이 가위에 눌렸는지를 모르기에 푹 자고 있는 상태에서 깨울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위 안눌리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잠자는 습관 부터 고쳐야 합니다. 

반복으로 걸리는 사람이라면 수면 자세를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똑바로 자는 정자세나 엎드려 자는 자세는 가위가 눌리기 쉬운 자세이기에 자세를 바꿔 옆으로 누워 자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옆으로 몸을 누이면 완전하게 이완되지 않으며 수축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이 또한 좋은 방법이라 합니다. 

 

-충분한 휴식 취하기 입니다. 

자주 가위에 눌리는 경우엔 충분한 휴식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지 않게 컨디션을 조절하며 잠에 들기 전 공포영화 등 을 보지 않는 게 좋습니다. 

너무 자극적인 내용을 보면 뇌가 기억하기 때문에 가위에 걸리기 더욱 쉽다고 합니다. 

-수면 방해 요소를 없애야 합니다. 

카페인과 술 등을 말하는데 이는 뇌를 각성시켜 몸은 잠을 자는 상태지만 뇌가 깨어 있는 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반대로 수면을 방해하는 것을 피하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을 섭취해야 합니다. 

과일이나 수면에 도움을 주는 음악을 듣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