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공학 과 정비사 자격증 사이버 도전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5. 1. 02:37
반응형

우리는 보통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땐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고 먼 거리는 자동차 또는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도착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이 아닌 국외 이동으로 먼 거리를 이동할 땐 비행기를 떠올리실 겁니다. 

비행기는 보통 걸어서나 또는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어려운 곳으로 편리하고 빠르게 도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통수단입니다. 빠르고 편리한 만큼 안전한 정비가 없다면 항공편은 위험한 교통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늘 위에서 이뤄지는 교통이기에 공중에서 무방비이며 하늘 위에서 예상하지 못한 사고 시 많은 사람들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항공의 뜻은 비행기로 공중을 날아다니는 걸 말하며 정비는 기계나 설비가 제대로 작동하게 손질이나 보살핌을 뜻합니다. 항공정비사로 근무하기 위해 시작하는 항공정비과는 어떤 것을 뜻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정비 공학 어떤 학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정비과는 항공과 자동차 산업 관련 기계 산업 분야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기술 교육을 실시해 항공과 자동차에 필요한 전문 기술 인력의 자질을 갖추게 도와줍니다.

-이는 기계 산업분야에도 진출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학문입니다.

-국제 민간 항공기구 규정에 의거해 항공정비 분야를 선도할 창의적인 정비사 양성과 현장 실무 교육을 통해 항공인으로 종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교육을 목표로 하는 학문입니다. 

 

다음으론 항공정비와 관련된 자격증으로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장비 정비기능사, 항공기 기체 정비기능사, 항공정비사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로 항공정비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정비사 자격증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정비사 자격 제도는 항공기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이 필요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국제 민간항공협약 및 같은 협약의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권 고과 되는 방식에 따라 항공 공기 등이 안전하게 항해하기 위해 항공분야 종사자의 전문성을 확보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자격시험입니다. 

 

 아래표는 항공정비사 응시자격 표입니다. 

-항공정비사는 항공기 종휴 한정과 정비분야 한정으로 나눠집니다. 

-항공기 종류 한정의 업무범위는 비행기, 헬기, 활공기, 비행선, 항공우주선이 있습니다. 

-항공정비사 비행기가 있는 경우 활공기에 대한 자격증명을 받은 것으로 인정이 됩니다. 

-정비분야 한정 업무범위는 기체, 왕복 발동기, 터빈 발동기, 프로펠러, 전자전기계기가 있습니다. 

-2009년 9월 10일 구항 공공 장정 비사 자격증이 항공정비사 자격증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항공정비사 시험 공통조건은 18세 이상 연령제한이 있습니다.

 항공기 종류 한정 입니다. 

-항공기 종류 한정은 4가지 자격조건이 있으며 해당 4가지 자격 중 한 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연령 제한 조건을 충족하면 항공기 종류 한정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론 정비 경력 보유 유무입니다. 

정비 경력 보유는 4년 이상 정비업무 경력 보유(최소 해당 종류에 대한 6개월 이상 경력 포함)를 말하며 정비업 무경력 범위는 정비실무, 정비기술, 정비계획, 정비품질관리로 한정합니다. 

-관련 대학을 이수를 말합니다. 

관련 대학 이수는 대학, 전문대학,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서 학과시험 범위의 과목을 이수한 경우로 이수 전 정비실무경력(실습 포함) 1년 또는 이수 후 정비 실무경력 6개월 이상을 쌓아야 하며 교육기관별로 공단과 협의된 지정 학과시험 범위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전문교육기관 정비사 과정 해당사항이 있으며 전문교육기관 정비사 과정은 국토교통부 지정 전문 교육기관에서 항공정비사 해당 종류 과정 이수해야 하며 외국 정부 인정 전문 교육기관에서 항공정비사 해당 종류 과정 이수를 포함합니다. 

-외국자격 보유가 있으며 외국 자격 보유하는 외국 정부에서 발행한 icao인정 항공정비사 자격을 보유합니다. 

-icao 부속서 1에서 정한 조건을 충족하거나 국내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정비분야 한정 알아보겠습니다. 

-총 3가지 자격조건이 존재하며 3가지 자격조건에 한 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연령제한 조건을 충족하면 정비분야 한정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정비분야 한정 해당사항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수리개조 경력 보유 해당사항이 있으며 해당사항은 해당 정비업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정비와 개조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수리개조, 검사 경력 보유입니다. 

수리개조, 검사경력 보유는 해당 정비업무 분야에서 3년 이상 정비와 개조 실무 경력과 1년 이상 검사 경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대학 이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학교, 전문대학에서 학과시험 범위의 과목 모두 이수해야 하며 해당 정비업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정비와 개조 실무 경력 있어야 합니다.. 

-교육기관별로 공단과 협의된 지정 학과시험 범위 과목 이수를 해야 합니다.

 

아래는 항공정비사 시험과목 및 범위인데 필기시험 표입니다.

-아래는 실기시험 표입니다. 

-항공정비사 종류 한정 시험은 5과목으로 진행됩니다. 

-시험 과목으론 항공법규, 정비 일반, 항공기체, 항공 발동기, 전자 진기 기계가 있습니다. 

-항공정비사 정비분야 한정은 3과목으로 진행됩니다. 

-시험과목 중 공통과목은 항공법규, 정비 일반이 있으며 추가 과목으론 항공기체. 왕복 발동기, 터빈 발동기, 프로펠러, 항공기 전자 전기 계기가 있습니다. 

-시험은 컴퓨터로 보는 시험으로 시행되며 과목당 25문항 30분의 시간으로 진행됩니다. 

-합격기준은 70% 이상 합격(과목당 합격 유효) 해야 시험 합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