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기능 사용하기 2탄

t.blog|2020. 2. 4. 01:55
반응형

게시물을 발행하고 나면 글만 읽을 수 있게 하는 게 아니라 글 속에서 검색할 수도 있고 다른 sns로 보낼 수도 있고 이전 글 발행 링크도 삽입할 수 있는 기능 말고도 너무나 많은 유용한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 기능 알면 알수록 내 블로그가 편해지고 방문객들의 체류시간도 길어지면서 블로그 지수에도 영을 줍니다. 

보통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html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서 나와있는 플랫폼 안에서만 이용이 가능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는 html을 조금만 알더라도 더욱 많은 기능을 삽입 적용해 사용할 수 있는데 저처럼 컴맹인 분들은 플러그인 기능만 활용해도 훨씬 더 편리한 블로그 꾸미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제 1탄에 이어 2탄 올라갑니다. 

 

 

블로그 관리 홈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관리자 페이지 왼편 아래쪽에 플러그인 클릭해 활성화시켜줍니다. 

 

♣그림 문자

내 블로그 방문자가 게시글을 보고 댓글이나 방명록을 작성하면 보안 문자 입력창에 보안 문자를 입력해야만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스팸이나 봇을 차단해 주지만, 순수한 방문자가 글을 남기려면 매번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선택에 호불호가 있는 기능입니다. 

 

♣ 내 글 지도 

내가 작성한 게시글이 해외지역, 국내 특정지역을 나타내는 글이면 지도상에 지역을 분리해 해당하는 글들을 지역별로 분리해 나타내 주는 기능으로 방문객이 지동상에 있는 보고 싶은 지역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지역에 대해 나와 있는 게시글을 볼 수 있게 이동해 줍니다. 

 

 

♣ 구글 애드센스

pc, 모바일 버전 두 가지로 수익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거의 모두 사용하고 있는 광고 앱입니다. 

애드센스 신청한 뒤 구글 기준에 통과하는 블로그라고 판단되면 블로그 pc, 모바일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도록 승인 메시지가 옵니다. 승인 후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통해 내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시킬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누군가 내 게시글을 허락 없이 마구 복사해가서 붙여넣기를 한다면 기분 좋을 리가 없습니다. 내가 힘들게 작성한 글들을 보호해 주는 기능으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금지해 복사를 못 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블로그를 조금이라도 운영해 보신 분들은 우클릭 방지를 해두곤 합니다. 

 

♣ 무지개 링크 

내 게시글에 링크를 걸어 두면 방문자가 해당 링크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색상이 변합니다. 별로 필요 없을 것 같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링크 구분을 위해서는 유용한 기능이라 할수 있습니다. 

 

♣ 드레그 검색

내 글을 읽는 방문자가 궁금한 문장이나 단어가 나왔을 때 검색하고 싶은 단어나 문장을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검색 버튼이 나타내며 새 창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를 해제해두셔야 하기 때문에 고민이 되는 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네이버 애널리틱스 

이건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사용해야 하는 앱입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방문자 통계 및 유입 분석을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통계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내 블로그의 개선점, 나아갈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에 연동해 사용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모티콘 표시 

내 게시글을 읽은 뒤 댓글이나 방명록을 쓰면 이모티콘이 나타납니다. 방문객이 선택해서 이모티콘을 남길 수 있습니다. 

 

♣ Dable

내 블로그의 방문객의 관심 분야를 분석하여 게시물 하단에 추천 콘텐츠를 노출시켜주 앱입니다. 방문자가 추천 콘텐츠를 눌러 이동하면 광고수익으로 전환하여 적립되어 집니다. 애드센스와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0/02/03 - [t.blog] - 티스토리 플러그인 기능 정확히 알고 사용하기 1탄

 

티스토리 플러그인 기능 정확히 알고 사용하기 1탄

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다 보니 모르는 것 천지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선배 블로거 분들 글을 보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10년 넘게 운영하고 있지만 완전히 다른 신세..

thro4321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