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부작용 및 예방률, 승인, 노바백스 어느나라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7. 28. 00:41
반응형

백신이 총 4개가 수입되었고 이제는 마지막 노바백스만 남았습니다. 

모두들 염원하던 국내 백신은 아직 소식이 없고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는 게 안타깝기만 합니다. 

백신이 속속 들어오고 접종을 하다보니 여러 가지 부작용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 건 지난달 뉴스에서 연말쯤이면 이제 먹는 백신이 나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분명히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만약 그렇게 되면 독감정도의 질병으로 여겨진다고 하는데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5월 30일에 맞았고 8월 중순쯤 2차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2차를 맞는다고 해도 저는 개인방역 수칙을 엄격하게 지켜나갈 생각입니다. 

돌파 감염 소식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100% 느껴질 때 까지는 쭉 이어나가야겠습니다. 

 

노바백스는 국내에서 위탁 생산을 하고 있으며 4000만명 분을 계약한 상태입니다. 

하여 노바백스 예방률 부터 살펴보고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노바백스 예방률▶ 노바백스 부작용

노바백스 예방률

먼저 지금 나열하는 내용은 모두 임상시험 결과 입니다. 

임상시험 결과와 실제 투여 했을때의 결과는 사뭇 다르게 나타나는걸 다른 백신들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임상 결과는 70% 정도였으나 실제 투여했을때 90% 정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하니 노바백스 백신도 실제 투여시 더 좋은 예방률을 보이길 바랄 뿐입니다. 

 

▶ 현재 노바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수탁 개발 생산 중에 있습니다. 

    가장 다행인건 바로 기술이전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는 겁니다. 

 

- 노바백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률은 89%로 나와 있습니다. 

* 첫번째 이후 추가 임상시험 결과는 90%를 살짝 넘겼다고 발표했습니다. 

- 남아공방 변이 바이러스의 예방률은 60% 정도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예방률은 85.6% 정도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노바백스 어느나라 냐고 궁금해하시는데 미국 제약회사에서 개발된 겁니다. 

 

노바백스는 대한민국과 4000천만 회분 계약이 되어 있으며 3분기에 들어온다고는 하나 늦어질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 여러 외신을 보면, 노바백스는 영국에서 만 18~54세 1만 5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3상 임상시험에서 

   89.3%의 예방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 영국 임상시험 3상 참가자의 27% 정도가 만 65세 이상의 연령층 이었습니다. 

- 임상 시험 결과로 알 수 있는 내용 중 가장 반가운 소식은 사망 사례가 단 한건도 없다는 겁니다. 

- 콘퍼런스 콜에서 나온 노바백스 데이터는 잠정치인 만큼 각 국가에서 사용 승인 전까지 2~3개월 정도 소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 남아공 중간 단 게 임상시험 결과 에이즈 바이러스(HIV)의 음성 판정을 받은 자를 보니 예방률이 60% 정도였으며

  에이즈 감염자들까지 포함하면 49%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노바백스 부작용

고려대 구로 감염 내과 김우주 교수는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는 약한 예방률을 보였으나, 

효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면역 증강제 매트릭스 엠에 장점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면역 증강제로 인해 변이 바이러스 방어 스펙트럼을 넓혀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백신 항원에 대한 항체 생성 능력을 높여 주기에 항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노바백스 특징 및 부작용

-코로나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 조각을 합성해, 신체에 주입하는 단백질 재조합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노바백스의 경우 바이러스가 아닌 단백질 조각 형태로 비교적 부작용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보관 온도는 2~8℃로 타 백신에 비해 보관이 용이합니다. 

- 유효기간은 1~3년이며, 타 백신과 비교 시 6개월 정도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아공, 영국에서 한 임상 결과 안전성을 보면 부작용이 적었다고 합니다. 

35일까지 중증 증상이나 심각한 이상 증상은 낮으며, 백신군, 위약군 사이에 유사하게 발생했습니다. 

 

한림대 성심병원 정기석 교수는 보관 온도나 생산 이점을 보면, 부작용 문제가 없다면 보다 좋은

백신 임에는 틀림없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지금 현재까지 밝혀진 중증 이상 증상은 없다는 게 고무적인 소식입니다. 

다른 백신들과 비교 시 중증 이상을 호소하지 않으며, 백신 접종 후 보일 수 있는 증상은 다른 백신과 비슷하거나

낮을 거라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