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공기업 채용 절차 취업 요령 알아봤습니다.
공무원이나 일반기업도 마찬가지로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정보는 아마 채용 절차가 아닐까 합니다.
공기업 채용 절차는 각 회사마다 상이하기에 자신이 원하는 곳의 기준을 파악 후 알아보시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내용을 모두 살펴보실 것 없이 목차를 적어 놓으니 목차에서 필요한 부분만 읽어보셔도 괜찮습니다.
목차: ① 채용 공고문, ② 서류전형, ③ 필기전형, ④ 면접 순으로 합니다.
① 채용 공고문부터 살펴보셔야 합니다.
-채용 공고문은 전체적인 채용 방식에 대해서 발표하는 공고 안입니다.
-공고문에는 자격요건 및 일정과 같은 여러 가지 보편적인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모집하는 직렬과 전형에 맞는 평가기준이 뭔지 또 어떻게 해야 하며 가산점의 적용을 어느 정도까지 받을 수 있는지도 공고문에 기재되어 있으니 꼼꼼하게 읽어보셔야 합니다.
-본인이 남들보다 공고 안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전년도나 그전에 발표했던 공고문에서 이번해에 내용을 어느 정도까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참고할만한 사항이 있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업에 취직을 희망하시는 분들 중엔 직무기술서라는 걸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직무기술서는 NCS 기반 직무 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발표한 공고문입니다.
-담당업무나 기술, 지식 또는 태도 등의 필요한 역량 등을 아래에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NCS 기반 채용 직무기술서(상담) 출처: 원크넷 |
② 서류전형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서류전형 에선 필요한 인적사항과 직무에 관련한 자격 및 교육 등 입사지원서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통해 본인의 경험 및 경력을 알리는 기술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자신인 원해서 지원하는 직렬에 맞게 경력 기술서 및 경험 기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 입사지원서 작성 요령 알아봤습니다.
-1단계에선 파악한 능력 단위에 맞는 내용 또는 경험과 경력을 어필할 수 있게 작성하시는 게 보다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직무능력 소개서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발휘할 경험들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례를 의 위로주 작성하시면 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편적으로 자기소개서 하면 나는 어릴 때 이렇게 자라왔고 나이를 먹어감에 어떻게 살았고 이런 거 요즘 절대로 높은 점수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요즘 트렌드는 자신이 이곳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능력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최대한 간결한 문장으로 만드는 게 트렌드라고 하니 미리미리 문장 만들기를 연습해두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NCS는 특 히더 자기소개일 경우 앞에서 언급했듯이 능력과 지원동기를 연결해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③ 필기전형 내용 알아봤습니다.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신경 쓰는 게 필기시험과 면접일 겁니다.
필기전형은 지필 검사를 통해서 인재 역량을 평하가게 됩니다.
공기업에서 시행하는 시험이기에 꼭 준비를 하셔야 할 게 있습니다.
공기업에 따라 문항수, 과목, 유형, 시간, 난이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할 공기업의 최근 몇 년간의 기출문제를 풀고 또 풀어보시는 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구분 |
문제해결 능력 |
수리능력 |
의사소통 농력 |
자원관리 능력 |
자기개발 능력 |
대인관계 능력 |
기술능력 |
정보능력 |
조직이해능력 |
직업윤리 |
앞에 표에 기재되어 있는 것처럼 10가지 과목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영역에 맞게 특징이 있어 자신이 공부해야 할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채용 공고문을 잘 살펴보신 뒤에 과목에 대해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④ 면접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선 시험을 통과하셨다면 이제 면접만을 남겨두게 되는데 요즘 면접이 가장 어렵다고 하는 거 보면 준비할게 많은 것 같습니다.
공기업은 회사마다 면접 방식이 달라 채용 공고문을 보다 꼼꼼히 숙지하신 뒤에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 면접 종류는 경험 면접, 토론면접, 상황면접, 발표면접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험 면접: 직무 역량에 맞는 인재인지 적합도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 면접은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미리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에 대해서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상황면접: 업무 중에 일어날 수 있는 특정 상황에 대해 질문을 던지면 당사자는 대처 방식에 대해 답변을 하게 됩니다.
이 면접은 지원자의 대처능력이나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판단하기에 신중하면서도 빠른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토론면접: 말 그대로 토론을 통해 상호작용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토론을 하면서 공감능력이라 경청하는 자세 같은 부가적인 것까지 판단해 단순 직무 적합성 한 가지만 생각하지 말아야 하며 여러 가지 를 머릿속에 올려놓고 하셔야 합니다.
-발표면접: 한 가지 주제를 발표한 뒤에 질의응답을 통해 평가받게 됩니다.
발표 면접의 경우엔 하루아침에 좋아지는 게 아니니 시험을 준비하기 훨씬 전부터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기업에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오늘은 이제 준비를 하시거나 졸업반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올려봤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취준생 여러분 희망하시는 직업을 찾으시길 간절하게 응원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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