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예시 및 가스라이팅 뜻

유용한 정보|2021. 5. 7. 00:40
반응형

수년 전부터 우리는 가스라이팅 이라는 단어를 각종 방송에서 종종 듣게 되었습니다. 

이를 알지 못하면 그냥 대충 유추할수는 있는데 속내를 들여다보면 정말 무서운 심리학 용어입니다. 

가스라이팅(Gas Lighting)의 고유한 뜻은 가스 등불이지만 심리학 용어로의 사용은 전혀 다릅니다. 

날이 가면 갈수록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가스라이팅 이라는 단어를 알면 어... 이거 나도 이런 적 있는데 하실 겁니다. 

 

누구나 살면서 최소한 한두번 정도는 누군가에게 당했던 적이 있을 거고 혹은 지금도 그러한 상황에 놓여 있을 겁니다. 

정말 무서운건 나도 누군가에게 가해자의 역할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가스라이팅(Gas Lighting) 

- 가스라이팅: 연극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

가스라이팅은 심리학 용어로 1939년 가스 라이팅이라는 연극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피해자의 상황 및 심리를 조정해 피해자 스스로가 본인을 믿지 못하고 의심하게 하는 행위 합니다. 

즉 피해자의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어 정신적인 학대 행위를 하는 걸 말합니다. 

 

이 연극 내용은 남편이 집에 있는 가스 등불을 모두 어둡게 조성 합니다. 

이후 아내가 집이 너무 어둡지 않냐고 이야기하면 남편은 집은 충분히 밝은 상태라고 말합니다. 

남편은 아내에게 이러한 사실을 계속해서 말합니다. 

그럼 부인은 자신의 현실인지 능력을 의심하게 되면서 서서히 판단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정신이 지배당하기 시작하면서 남편을 더욱 의지하며 믿게 됩니다. 

피해자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며 포괄적인 의미는 피해자를 통제하기 위해 스스로를 의심하게 하는 정신적 지배입니다.

정말 무서운 건 가해자는 본인도 알지 못하는 사이 무의식 적으로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겁니다. 

 

◐ 가스라이팅 예시(Gas Lighting) 

이게 정말 공포스러운 게 나와 정말 가까운 가족, 연인, 지인 둘 중에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가해자는 본인 의도와 상관없이 본능적으로 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2020년 7월 13일 오마이 뉴스: 가부장적인 남성들의 말을 사회가 전반적으로 신뢰하는 부정에 기반

- 2020년 7월 15일 아시아 경제: 그루밍 등 피해자 심리를 조작해 성 착취

- 2020년 7월 18일 쿠키 뉴스: 예전 여자 친구의 폭로로 자진 탈당하는 상태가 발생

 

위에 처럼 이러한 내용은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누구나 가해자 거나 피해자 일수 있습니다. 

가까운 가족이나 연인, 지인 들에게서 가스 라이팅 행위가 발생됩니다. 

피해자의 정신세계를 오랜 세월 천천히 잠식해 나가기 때문에 더욱 좋지 못한 심각항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가해자는 거짓말이나 사실에 대한 비난과 부정 모순돼 표현 등으로 본인의 판단력과 신념을 믿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천천히 정신세계가 파괴됩니다. 

이러한 일들이 계속해서 가해지면서 피해자는 본인을 믿지 못하며, 가해자를 믿고 의지하며 따르게 됩니다. 

 

가스 라이팅 진행 과정 

가스라이팅 진행 과정 
거부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고 이해하지 않음
반박 피해자의 기억을 불신하게 되는 과정
전환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쉽게 생각하게 심리를 조작하는 과정 
망각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한 일을 모른척 하거나 부정 이나 잃어버린척 하는 과정
이러한 일들이 계속해서 반복되며, 피해자의 자존감은 낮아지고 가해자를 더욱 믿고 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반복되면서 피해자의 정신세계는 가해자에게 조금씩 조금씩 잠식되어 갑니다. 

위에서 몇 번이나 언급했듯이 이는 피해자와 너무나 가까운 사이에서 발생된다는 겁니다. 

이때 피해자의 심리상태는 무기력해지며, 자기학대적이고, 우울증에 시달리는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되면서 가해자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 가스 라이팅 (Gas Lighting) 

진행단계 피해자 심리상태
1단계 불신 명백한 사실에 대해 가해자가 의문을 표하면 피해자를 설득하려 함
2단계 자기방어 아직까진 본인 생각과 자존감은 있지만 계속 반복되는 가해자의 비난이나 부정으로 
정신세계가 조금씩 잠식 되어 갑니다. 
3단계 억압 본인의 생각이나 감정이 가해자에게 예속 됩니다. 
자존감이 완전히 떨어지며 스스로의 판단력과 감정에 대해 의심 함

가장 무서운 점은 가해자는 이러한 행위를 의식적으로 하기보단 무의식 적으로 행하는 데 있습니다. 

이는 피해자를 지배하려는 소유욕에서 가해지는 경우가 거의라고 합니다. 

 

◐ 가스 라이팅 (Gas Lighting) 극복 노하우 

자존감 키우기 자신에 대한 의심을 버려야 합니다. 
또한 신념에 대한 확신과 자존감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이때 가해자에게 아닌거 아니다 하고 이야기 해야 합니다. 
조력자의 협조 구하기 조력자의 협조는 이를 극복하는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주변에서 생기는 일에 대해 판단내려줠수 있으며 현실을 정확하게 판단해 주는 조력자의 
도움이 필요 합니다ㅑ. 
가해자와 거리두기 가해자를 설들 하려고 하면 역으로 좋지 않은 상황으로 더욱 빠져 들수 있습니다. 
가해자의 서열이 피해자보다 높은 경우에 놓여 있다면 가해자를 피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피할수 있으면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합리적인 의구심 자신이 논리적으로 판단해 가해자의 말과 행동에 대해 의심을 품어야 합니다. 
즉 본인 스스로 본인이 맞나 틀리나에 대해서 계속된 판단이 필요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팅 예시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쓰는 내내 나는 누군가에 가해자는 아녔는지 또는 피해자는 아니였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저는 피해자의 경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심한 경우는 아니었지만 알면 알수록 어디서든, 누군가든, 생길 수 있어 경각심이 생겼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