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 취업 지원 제도 프로그램 내용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6. 4. 01:08
반응형

출산과 육아를 경험하면서 직장에 다니기란 제 생각에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생각입니다. 

가끔 나 때는 다했는데 하시는 분 계신데 음.. 이건 시대가 다른 건데 하고 속으로만 생각하지 그분들과 대화를 이어가진 않습니다. 

사실 선진국에 들어서 있거나 가까운 국가에선 불가능에 가깝다는 일인입니다. 

출산을 하면서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십수 년의 경력 공백이 생기는 건 현실이고 본인의 전공인 업종에 재취업하는 건 사실상 힘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하여 정부에서는 이런저런 내용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지원책이 있지만 오늘은 경력단절 여성 들을 위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경력단절여성 취업 지원 프로그램 살펴보겠습니다.

이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취지는 취업을 희망하나 출산 및 육아 등의 이유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을 위해 지원을 해주는 정부 지원책입니다.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내용은 기본과정, 심화과정 두 가지로 이뤄집니다. 

-이는 정부에서 정해주는 게 아니라 본인이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을 살펴본 뒤에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취지는 살아가는데 일에 대한 긍정적인 의지를 기질수 있게 자신감을 심어주며 이를 토대로 해 구직 준비와 경력을 설계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업무에 대한 자립 의지와 취업능력을 끓어 올려 주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 경단여 취업지원 프로그램 살펴보겠습니다. 

-앞에 나열 한것처럼 기본과정 및 심화과정으로 나눠지며 내용과 대상 또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에 나와 있는 표를 읽어 보신 뒤에 적성에 맞는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분 기본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 심화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
목적 일과 삶에 대한 긍정적 의지와 자신감을 고취 구직준비 및 경력설계
대상 새로 일을 시작하고자 살펴보는 미취업 경력단절 여성 취업을 실질적으로 준비하는 미취업 경단여
내용 경단여 재취업과정
노동시장과 경단여
나의 특성 이해
여성의 삶과 일
재취업 걸림동 및 해결방안 제시
경력 히스토리 및 재취업분야
나의 장점과 성공 경험 발견
개별 컨설팅

직업의식을 확립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재취업 분야의 집, 일을 위해 실행방안을 모색해 자신감 회복을 주게 됩니다. 

경단여 분들이 취업을 하는데 장애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줘 인턴십이나 취업과 같은 후속 단계를 밟게 됩니다.

 

 참여대상 과 진행사항 알아봤습니다. 

-경단여 취업 지원 프로그램의 과정별 대상자의 특성은 기본과정, 심화과정으로 나눠집니다. 

대상 특성 구분을 선택해야 하는데 힘들 수 있기에 대상자 체크리스트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과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기본과정은 5일 동안 하루에 4시간씩 총 20시간을 받게 됩니다. 

심화과정은 3일 동안 하루에 4시간씩 총 12시간을 받으시면 됩니다. 

기본과정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특성 입니다.  심화과정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특성 입니다.
장기 경력단절 등의 이유로 진로가 결정되지 않은 경력단절 과거 경력 연계형 및 진출 희망분야 및 직업이 있는 경단여
진로담색을 통해 새로운 경력을 원하는 경단여 재취업 하고자 하는 분야가 있음에도 정보를 얻는 법을 모르는 경단여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 프로그램 내용입니다.

 

기본과정부터 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나의 삶과 일 변화 하는 세상 나의 특성 재발견 성공, 경단여 새출발, 나의직업
나의 삶과일
나의 취업동기
직업세계 변화와 재취업직종
여성 고용환경의 변화
나의 직업수행 역량
나의 성향탐색
경단여 재취업 성공요인
경단여 재취업 준비도
나의직업
함께 가는 새로운출발,
새로운 인생

심화과정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일차 2일차 3일차
취업 희망분야 살펴보기
나의 강점 알기
재취업 걸림돌: 역량 부족
재취업 걸림돌: 가족 역할
재취업 걸림돌- 일자리정보
마무리 및 실행

고용노동부에서는 이외에도 지원제도가 많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구직활동을 주선해 주는 건 아니지만 길잡이를 해주고 있으니 취업을 희망하시는 여성분들은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