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공기업 채용 절차 취업 요령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6. 3.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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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이나 일반기업도 마찬가지로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정보는 아마 채용 절차가 아닐까 합니다. 

공기업 채용 절차는 각 회사마다 상이하기에 자신이 원하는 곳의 기준을 파악 후 알아보시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내용을 모두 살펴보실 것 없이 목차를 적어 놓으니 목차에서 필요한 부분만 읽어보셔도 괜찮습니다. 

목차: ① 채용 공고문, ② 서류전형, ③ 필기전형, ④ 면접 순으로 합니다. 

 

① 채용 공고문부터 살펴보셔야 합니다. 

-채용 공고문은 전체적인 채용 방식에 대해서 발표하는 공고 안입니다. 

-공고문에는 자격요건 및 일정과 같은 여러 가지 보편적인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모집하는 직렬과 전형에 맞는 평가기준이 뭔지 또 어떻게 해야 하며 가산점의 적용을 어느 정도까지 받을 수 있는지도 공고문에 기재되어 있으니 꼼꼼하게 읽어보셔야 합니다. 

-본인이 남들보다 공고 안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전년도나 그전에 발표했던 공고문에서 이번해에 내용을 어느 정도까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참고할만한 사항이 있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업에 취직을 희망하시는 분들 중엔 직무기술서라는 걸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직무기술서는 NCS 기반 직무 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발표한 공고문입니다. 

-담당업무나 기술, 지식 또는 태도 등의 필요한 역량 등을 아래에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NCS 기반 채용 직무기술서(상담) 
출처: 원크넷 

② 서류전형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서류전형 에선 필요한 인적사항과 직무에 관련한 자격 및 교육 등 입사지원서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통해 본인의 경험 및 경력을 알리는 기술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자신인 원해서 지원하는 직렬에 맞게 경력 기술서 및 경험 기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 입사지원서 작성 요령 알아봤습니다. 

-1단계에선 파악한 능력 단위에 맞는 내용 또는 경험과 경력을 어필할 수 있게 작성하시는 게 보다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직무능력 소개서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발휘할 경험들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례를 의 위로주 작성하시면 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편적으로 자기소개서 하면 나는 어릴 때 이렇게 자라왔고 나이를 먹어감에 어떻게 살았고 이런 거 요즘 절대로 높은 점수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요즘 트렌드는 자신이 이곳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능력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최대한 간결한 문장으로 만드는 게 트렌드라고 하니 미리미리 문장 만들기를 연습해두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NCS는 특 히더 자기소개일 경우 앞에서 언급했듯이 능력과 지원동기를 연결해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③ 필기전형 내용 알아봤습니다.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신경 쓰는 게 필기시험과 면접일 겁니다. 

필기전형은 지필 검사를 통해서 인재 역량을 평하가게 됩니다. 

공기업에서 시행하는 시험이기에 꼭 준비를 하셔야 할 게 있습니다. 

 

공기업에 따라 문항수, 과목, 유형, 시간, 난이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할 공기업의 최근 몇 년간의 기출문제를 풀고 또 풀어보시는 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구분
문제해결 능력
수리능력
의사소통 농력
자원관리 능력
자기개발 능력
대인관계 능력
기술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앞에 표에 기재되어 있는 것처럼 10가지 과목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영역에 맞게 특징이 있어 자신이 공부해야 할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채용 공고문을 잘 살펴보신 뒤에 과목에 대해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④ 면접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선 시험을 통과하셨다면 이제 면접만을 남겨두게 되는데 요즘 면접이 가장 어렵다고 하는 거 보면 준비할게 많은 것 같습니다. 

공기업은 회사마다 면접 방식이 달라 채용 공고문을 보다 꼼꼼히 숙지하신 뒤에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 면접 종류는 경험 면접, 토론면접, 상황면접, 발표면접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험 면접: 직무 역량에 맞는 인재인지 적합도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 면접은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미리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에 대해서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상황면접: 업무 중에 일어날 수 있는 특정 상황에 대해 질문을 던지면 당사자는 대처 방식에 대해 답변을 하게 됩니다. 

이 면접은 지원자의 대처능력이나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판단하기에 신중하면서도 빠른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토론면접: 말 그대로 토론을 통해 상호작용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토론을 하면서 공감능력이라 경청하는 자세 같은 부가적인 것까지 판단해 단순 직무 적합성 한 가지만 생각하지 말아야 하며 여러 가지 를 머릿속에 올려놓고 하셔야 합니다. 

 

-발표면접: 한 가지 주제를 발표한 뒤에 질의응답을 통해 평가받게 됩니다. 

발표 면접의 경우엔 하루아침에 좋아지는 게 아니니 시험을 준비하기 훨씬 전부터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기업에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오늘은 이제 준비를 하시거나 졸업반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올려봤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취준생 여러분 희망하시는 직업을 찾으시길 간절하게 응원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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