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방광염 증상 및 치료방법, 합병증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4. 7. 00:15
반응형

여성분들 신체에 있는 요도의 길이는 남성분들보다 짧고 질과의 위치가 매우 근접합니다. 

질속에는 세균이 늘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방광염에 비교적 쉽게 걸리게 됩니다. 

방광염의 경우 특히 여성의 경우 누구에게 털어 놓기 힘들어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병을 키우게 되니 바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떠한 병이든 참으면 더욱 크게 발전하게 됨을 꼭 잊지 말으셔야 합니다. 

 

방광염은 방광에 생긴 염증을 이야기하고 이는 급성 방광염 및 방성 방광염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 요로계의 해부학적인 기능적인 이상 없이 방광에 세균이 침투해 발생된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생긴걸 이야기 합니다. 
만성 방광염 1년 동안 3회 이상 방광염에 노출되는 경우 치료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되는걸 말합니다. 

진료과: 가정의학과, 비뇨기과, 신장내과

목차: 여성 방광염 원인▶ 여성 방광염 증상 생활수칙 치료방법 및 합병증 여성 방광염 자가진단

♧ 여성 방광염 원인

남성들 보다 여성의 경우 구조상 요도의 길이 짧아 방광염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거나, 호르몬의 불균형이 생기게 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세균 번식을 억제해 주는 역할이 줄게 되면서 발생 확률이 아무래도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 급성 방광염의 경우 방치 하면 만성 방광염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방광염은 전체 여성중 50% 정도가 한 번쯤은 걸리게 될 정도로 비교적 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요로에 세균이 침투하거나 혹은 다른 이유 등으로 방광에 염증이 발생되면서 배뇨 장애를 겪게 됩니다. 

소변을 오랜시간 참으면 소변이 방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소변에 있는 세균이 증식되는 환경을 쉽게 조성하게 되어 방광염에 걸리게 됩니다. 

 

♧ 여성 방광염 증상

방광 내벽에 자극 및 손상으로 발생되며, 소변볼때 생기는 배뇨통, 소변을 본 뒤에도 뭔가 시원하지 않은 찝찝한 핍뇨, 

빈뇨, 소변이 마려워서 화장실에 가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조금만 보는 증상, 하복부에 미미한 통증이나 불쾌함 등이 대표적 증상이라 할수 있습니다. 

* 정리 하면 배뇨통, 빈뇨, 핍뇨,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음, 소변을 조금만 보는 증상, 하복부에 미미한 통증이나 불쾌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여성 방광염 생활수칙

통증이 미미한 경우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속에 들어 있는 균들이 배출되어 자연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방에도 물을 많이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물을 하루에 2리터 정도 드시는게 좋다고 하는데 물을 그냥 드시기 힘들다면 레몬 등을 함께 넣어서 드셔도 됩니다. 

 

- 소변을 오래 참으면 방광에 좋지 않습니다. 

소변이 마려우면 바로 화장실로 가는게 좋다고 합니다. 

소변을 어느정도는 참을 수 있겠지만 오랜 시간 참으면 방광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방광내에 세균이 증식하는 환경을 쉽게 조성하게 됨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 지부 위 청결유지 

다른 여타의 예방법 보다 좋은 게 바로 청결유지입니다. 

방광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에 청결은 당연한 겁니다. 

 

- 비타민 섭취 또한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및 과한 업무로 인해 방광염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 피로감이 면역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이런경우 비타민을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 신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보충해서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여성 방광염 치료 및 합병증

급성방광염 치료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항균제 투여 기간은 3일 요법으로 주로 했었지만 현재는 1일 요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1일 요법의 효능은 3일 요법과 동일하다고 알려져 있기에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만성방광염 치료는 장기간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 만성 방광염 유발 요인을 찾아 제거 및 교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합병증

방광염으로 인한 합병증은 상행성 감염에 의한 신장 감염입니다. 

임산부에서 상행성 감염이 자주 발생됩니다. 

그러나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치료가 쉬우며 특별한 후유증은 없다고 합니다. 

 

♧ 여성 방광염 자가진단

- 소변이 평상시 보다 자주 마려운 경우

- 화장실에 다녀와도 시원하지 않고 찝찝함이나 불쾌한 감정이 남는 증상

- 하복부의 느껴지는 통증

- 소변 색이 평상시보다 진하게 나오는 경우

-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

- 배뇨 시 찌릿찌릿하게 느껴지는 통증

- 수면 중임에도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

- 소변이 나오는 부위에 느껴지는 통증

- 소변이 급하게 마렵기 시작해 화장실에 갔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조금만 나오는 증상

 

끝으로 수분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존재입니다. 

방광염에 걸린 경우 물을 많이 섭취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소변 속에 들어 있는 나쁜 균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해 주기 때문입니다. 

방광염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준 항생제나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시면서 물을 많이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