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화원 연봉 채용 근무시간 되는 법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5. 8. 02:30
반응형

우리의 삶에 꼭 있어야 하는 직업들이 있는데 오늘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업무를 수행하시는 환경미화원 직업에 대해 연봉 근무시간 되는 법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도, 인도 등의 거리나 공공건물, 학교, 병원 사무실, 아파트 등의 건물을 청소하는 분들을 환경미화원이라고 합니다. 

보통 환경미화원이라고 하면 지방자치단체장이 관내에 폐기물, 재활용의 수거, 도로청소, 공중변소의 청소 및 관리 등을 위해 고용한 인원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건물 미화원, 거리 미화원, 굴뚝 미화원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우선 거리환경미화원 업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쓰레기, 낙엽 등의 오물을 청소하고 청소차 또는 운반용 수레에 담습니다. 

-삽 또는 곡괭이 등을 이용해 모래를 뿌리기도 합니다. 

 

 건물 환경미화원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내, 현관, 복도, 승강기, 계단, 화장실 등을 청소기구와 약품을 사용해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실내 비품의 먼지를 제거하는 업무도 수행하게 됩니다. 

-재떨이, 휴지통 등의 세척, 정리하며 전구를 교체하고 건물 내 소모품을 보충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굴뚝 환경미화원 업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및 화로의 열효율을 높이고 가스 배출을 원활하게 해가 위해 굴뚝의 그을음을 제거하며 굴뚝 수선원의 지시에 따라 화로 및 굴뚝의 결한 상태를 확인하며 보고하기도 합니다. 

 

여담으로 굴뚝 환경미화원 분들의 업무가 궁금했습니다. 

상상 속에서 여러 가지 생각을 했었는데 저도 이번에 알아보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세 종류로 나눠서 있는 것도 처음 알았고 업무도 각각이라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 제가 초등학교 시절엔 환경미화원이라고 하면 좋지 않은 편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청소부라고 부르며 환경미화원을 우습게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IMF 이전 대한민국 사회의 경제 호황기 때 환경미화원이라는 적업은 대표적인 3D 업종으로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저성장이 장기화됨에 따라 동시에 근로조건이 전반적으로 하향 평준화되면서 공무원과 함께 환경미화원이라는 직업은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으로 인식이 바뀌기 시작하며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4인 부양가족 기준으로 급여 또한 높기 때문에 환경미화원의 대한 직업선호도가 높아졌고 또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환경미화원 채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환경미화원은 정식 공무원이 아니라 지역 지자체 소속의 공무원이 관리하는 준공무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정규직이 아닌 무기계약직으로 분류됩니다. 

-특별한 사유나 사항이 없을 경우엔 만 60세까지 계약직으로 근무를 하게 됩니다. 

-자격조건, 자격증이 따로 필요치 않으며 안정적인 직업군에 속하며 연봉 또한 적지 않습니다. 

-환경미화원의 시험은 면접시험과 체력테스트 다양한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합격입니다. 

-채용 경쟁률도 10:1을 넘는 경쟁률로 결코 만만하게 볼 수 없지만 난도가 높은 건 아니라고 합니다. 

-별도의 필기시험은 없으며 1차 서류전형에 통과 후 2차 실기시험(체력)을 통과하고 최종 3차 면접시험을 통과하셔야 합니다. 

-2차 실기시험은 두 가지 종목으로 시험을 보는데 20kg의 모래주머니를 청소차량에 상차 후 1개 모래주머니를 메고 30m 반환점 돌기 10kg 모래주머니 멀리 던지기와 같은 체력 테스트를 보게 됩니다. 

 환경미화원 근무시간 및 연봉 알아봤습니다. 

근무시간 알아봤습니다.

-근무시간은 지자체마다 다르고 어떤 업무를 배정받느냐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주 5일 에서 6일 근무에 하루 8~9시간 정도 근무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새벽 3시에 출근을 하고 11시 정도에 퇴근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 5일 근무지만 주말에 추가 근무를 하게 되면 특근 수당이 별도로 붙게 되면 계절에 따라 근무 시간을 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급과 연봉 알아봤습니다. 

-환경미화원은 준공무원에 속하며 월급과 연봉이 호봉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첫 월급은 160만 원~180만 원 정도 되며 새벽 근무수당 외 수당을 포함하면 240만 원~28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3호봉 정도 가 되면 월평균 300만 원 연봉 4,000만 원~5,000만 원 정도 됩니다.

♣ 각 지자체마다 월급 계산방식이 다름으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에 알아보시는 게 확실합니다. 

 

여러 악조건 속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환경미화원 분들을 응원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이러한 환경미화원분들의 노고의 감사의 뜻으로 앞으로 열심히 분리수거를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해 주시는 직업을 가지신 모든 분들에게 응원의 글을 올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