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세율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3. 30. 02:48
반응형

아파트 같은 주택이나 건물 등을 양도할 때는 금액이 크지 않으나 토지의 경우 금액이 크다 보니 

세금에 대해서 정확하게 계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글은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해 부과된 세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는 말 그대로 토지를 양도하면서 생기는 이익금에 대해서 부과되는 세금을 뜻합니다.

 

토지 양도소득세는 예정신고, 확정신고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예정신고: 양도하는 달 2개월 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를 하고 세금 납부를 해야 하는데 제 때 자진 신고하지 않으면

납부해야 할 세금에서 20% 가산세가 붙으니 바로바로 신고해야겠습니다. 

확정신고: 한해 양도 건수가 많을 경우 다음 해 5월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며 양도가 1건이면 예정 신고하시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신고는 세무서 방문, 국세청 홈택스에서 할 수 있는데 필요서류는 각 납부자 별로 달라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2019년 양도 소득세율 또한 주택 보유 개수와 보유기간, 토지 등에 따라 차등 부여해 국세청

홈텍스에서 계산기로 계산하시는 게 좋습니다. 

로그인 없이 계산하는 방법이 인터넷에 무수히 많기 때문에 저는 오늘 로그인 없이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특정 조건을 되면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법입니다.  

양도가액 -취득가액-필요경비=양도차익

양도차익-장기보유공제-기본공제=과세표준

과세표준 * 세율=산출세액

토지는 사업용 토지와 비사업용 토지 두 가지로 나눠 세율을 산출하게 됩니다. 

위에 표에 나와 있듯이 비사업용 토지는 양도소득세율이 사업용에 비해 10% 추가 적용돼 중과세됩니다. 

토지 매매할 때 인정되는 토지매매 필요경비 항목은 등기 인지세, 법무사 비용, 중개 수수료, 재가발 부담금, 상수도 하수도 배관공사 비용, 토지 개량을 위한 장애 철거 비용 등을 말합니다. 

 

그럼 이제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사용해 보겠습니다. 

부동산 114는 별도의 로그인 없이 계산이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우선 다음 검색창에 부동산 114 검색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에 화면 중간을 보시면 부동산 계산기 보이시면 바로 클릭해 줍니다. 

클릭하시면 위에 화면이 나오는데 양도소득세 항목을 클릭해 아래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부유 주택 정보 입력화면이 나오는데 계산을 위해 임의대로 입력하겠습니다. 

서울 같은 경우는 조정대상지역이고 전용면적은 국민주택규모인 84를 입력하고 1가구 1 주택 선택 후

2년 이상 실거주한 거로 했습니다. 

취득정보는 2013년으로 했고 취득가액을 3억 매매 가액을 10억 원으로 계산을 하겠습니다. 

위에 필요경비 및 기본공제금액을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실제 소요된 비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자동으로 입력돼있는데 그대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위에 표에는 납부 예상금액이 430만 원입니다. 

매수 시점에 따라 9억 원 까지 비과세라는 점 참고하시면 좋은데 그럼에도 매도 가격이 10억 원이기 때문에

추가분 1억 원에 대하여 양도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어플도 많이 나와 있어서 어플을 사용해서 그때그때 계산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