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제거방법, 벽 및 벽지 곰팡이 제거제, 집안 습기 제거

유용한 정보|2021. 6. 8. 00:01
반응형

요즘 때아닌 장마 아닌 장마로 집안 곳곳에서 곰팡이를 발견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장마철이나 되어야 생기던게 올해는 많은 비가 내리면서 많은 분들에게 피부 트러블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곰팡이가 집안에 피어나면 건강에 좋지 않은건 무조건 당연한 겁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자녀분들을 두고 계시면 꼭 확인 바랍니다. 

 

하여 오늘은 집안 습기 제거 및 곰팡이 제거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집안 습기로 인한 피해▶ 곰팡이 제거 및 예방▶ 곰팡이 제거 및 벽 곰팡이 제거방법

▶인체에 무해한 곰팡이 제거방법

▣ 집안 습기로 인한 피해

지하나 반지하 혹은 습기가 많은 계절에는 집안에 습기가 너무나 많은 건 어쩔 수 없는 겁니다. 

이러한 습기로 인하여 집안 벽지, 베란다, 가구, 인테리어 등이 검게 변하면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또 이렇게 곰팡이가 피면서 벌레들이 서식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되어 벌레들이 생깁니다. 

 

이러한 집안 환경이 조성되면서 숙면을 취하지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자고 일어나도 피곤함이 가시지 않습니다. 

때문에 개운하지 않은 느낌이 지속되면서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생활을 계속 하는 경우 우울증에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장마철이나 집안 습기가 많은 곳에 사시는 분들에게선 무좀이 악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좀균이 사타구니로 번지면서 습진을 발생 시키면 여름철 내내 고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습기가 많은 집안에 사시는 분들이 호소하는 것중 하나는, 두피에도 악영향을 끼쳐 모낭충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모낭충이 생기면 머리에서 악취가 나며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되는 경우 심하면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우습게 보고 방치 하시는건 금물입니다. 

 

장마철 등 습한 날씨가 계속되는 경우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집먼지, 곰팡이, 진드기 등으로 증상이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집안 습기를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 건 금물입니다. 

▣ 벽, 벽지 및 집안 곰팡이 제거방법(예방)

- 숯, 신문지, 양초

숯, 양초, 신문지 는 탈취와 탈착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집안 구석구석에 놔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집안 습기로 인해 눅눅해진 카펫 아래에 신문지를 깔게 되면 곰팡이 제거는 물론 습기를 빨아들여 제법 뽀송뽀송한

느낌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 굵은 소금

굵은소금은 수분을 빨아들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싱크대나 수납장 내부 등 좁은 공간에 넣어두시면 습기가 제거됩니다. 

햇볕이 좋은 날에 습기를 빨아들이 축축한 소금을 말린 뒤 다시 사용하시면 똑같은 효과를 보게 됩니다. 

 

- 페트병에 물을 얼립니다. 

페트병에 물을 2/3 정도 넣은 뒤에 냉동실에 넣고 얼린 뒤 집안 곳곳에 가져다 놓습니다. 

페트병 속의 얼음으로 인해 습기가 페티병 겉면에 달라붙으면서 물방울이 방울방울 맺힌 걸 볼 수 있습니다. 

 

-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습한 날씨가 계속 이어지면 양념통 또한 안전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 나무젓가락을 잘게 잘라 넣거나 이쑤시개를 넣어두면 고춧가루나 소금, 등의 양념이 눅눅해지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 보일러 가동

여름철이라고 해도 습한 환경이 조성되는 장마철에는 3~4일에 한번 정도는 보일러를 한 시간 정도 약하게 

가동을 시켜 줍니다. 

보일러 가동으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던 습기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소파, 침대, 가구 아래에 있는 습기를 제거해주며, 벽 및 벽지 곰팡이 제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곰팡이 제거 및 벽 곰팡이 제거방법

작은 면적에 곰팡이가 생기면 빠르게 제거를 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면적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그만큼 힘도 

많이 들 수밖에 없을 겁니다. 

 

- 피부 보호를 위해 마스크 착용 및 고무작 갑을 껴줍니다. 

- 곰팡이가 심하지 않은 공간에는 물에 세제를 연하게 희석해 솔을 이용해 벽면을 문질러 줍니다. 

- 곰팡이가 심하게 핀 곳은 물 4 리트로 표백제 한 컵을 희석시켜 솔을 이용해 벽면을 문질러 줍니다. 

* 표백제에는 암모니아가 함유되어 있어 청소 제품과 물과 닿으면 유독가스가 발생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설명서를 잘 읽어보시고 표백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 곰팡이를 모두 닦은 뒤에는 선풍기 또는 드라이기 등을 이용해 벽이나 벽지 실내공간을 건조시켜 줍니다. 

 

▣ 인체에 무해한 곰팡이 제거방법

-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약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으며 저렴한 곰팡이 제거제입니다. 

과산화수소의 표백 작용으로 곰팡이와 닿는 순간 물과 산소로 분해됩니다. 

남은 산소가 곰팡이와 세균을 산화시키며 살균작용을 합니다. 

 

-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식용으로 지방산을 중화시켜 기름때 등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베이킹 소다에는 소독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과일 세척이나 주방세제로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이는 인체에 무해하며 환경보호에도 좋으니 표백제 대신 사용하시거나 표백제와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끝으로 정리하면 올해는 장마도 일직 찾아오게 되고 오랫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미리미리 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로도 충분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 때문에 습기 정도는 우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가족과 본인의 

건강을 위해 미리미리 준비해 두셨다가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방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