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에 혹 결절종 증상 및 치료방법, 합병증 입니다.

유용한 정보|2021. 1. 14. 00:44
반응형

결절종은 얇은 섬유성 피막 내에 약간 노랗고 젤라틴 같은 끈적거리는 액체를 함유하고 있는 낭포성 종양입니다. 

이는 안으로는 납작한 세포로 덮혀져 있고, 관절 혹은 힘줄막과 관 같은 줄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많습니다. 

이것들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것도있습니다. 

자세하게 따지면 종양이라고 하긴 어렵고, 종양과 비슷한 상태라고 보게 됩니다. 

 

손에 발생되는 종양 중 가장 흔하게 보이며, 손에 생기는 모든 종양의 약 50~70%를 차지합니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2~3배 정도 많이 발생되고, 연령 별로는 20~30대 에서 가장 많이 보입니다. 

양쪽 손에 비슷한 빈도로 나타나며, 손목의 등 쪽에 가장 잘 발생됩니다. 

결정 종이 발생하기 전에 특별한 외상을 입은 적이 있다고 기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우리 몸에 흔하게 보이는 암성종양으로 손목에 주로 나타납니다. 

손목 외에도 손가락에 보여지기도 하는데 크기는 약 1~3cm 정도입니다. 

튀어나온 부분을 눌러부면 물렁한 느낌으로 세게 누르면 통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진료과: 정형외과

관련 질병: 수근중수골 융기, 트퀘르벵병

목차: 결절종 원인 결절종 증상 치료방법 합병증 및 생활 가이드

♣ 결절종 원인

결절종의 위험 요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외상으로 인해 관절액이나 힘줄막 내의 관절액이 연부 조직으로 새어, 고여 만들어지는 거라는 주장이 지배적입니다.

또는 연부 조직이 점액성 변성을 일으킨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사람의 관절과 힘줄에는 관절액과 힘줄액이 있는데 어떤 이유로 힘줄액이나 관절액이 새어 나와, 피부 속에 고이게 되는

것을 바로 결절종입니다. 

즉 힘줄이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의 세포들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점액을 생성하고 이 점액이 모여 손목에 혹 이 

되면서 결정 종이 되는 겁니다. 

 

♣ 결절종 증상

가장 흔하게 보이는 증상은 바로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 단단한 혹이 만져지는 겁니다. 

혹의 크기는 매우 다양해 관찰하는 시기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일부 환자들은 몰 혹이 눈에 띄기 전에 약한 불쾌감이 느껴졌다고 기억합니다. 

손목 운동을 심하게 하고 통증이 시작되었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되어 통증이나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관절에서 시작해 손목의 후방에 있는 결절종은 둥글고 단단하면서 부드러운 감촉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드려 보면 약간 출렁이며, 손 물을 굴곡하면 윤곽이 뚜렷해집니다. 

관절에 붙어 있는 결정종은 손가락을 구리거나 펼 때, 위치가 변하지 않고, 힘줄과 붙어 있지도 않습니다. 

펌 힘줄에 발생된 결정종은 덜 딱딱하고, 여러 개가 함께 생기며, 불규칙한 특성이 있습니다. 

 

- 육안으로 혹이 확인 가능합니다. 

- 육안으로 보이는 혹 말고는 다른 증상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 혹의 크기가 증가되면 주변 조직을 눌리기도 합니다. 

- 혹의 위치에 따라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요즘은 젊은 세대에서도 흔하게 보이며 남녀 구분이 없이 발생됩니다. 

이는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보인다고 알려져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결절종이 발생된 뒤 손목을 많이 쓰지 않으면 관절액이 적어져 자연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통증이 없다는 이유로 이를 혼자서 제거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를 억지로 짜거나 흉터를 내는 경우

치료가 더욱 힘들어지는 경우기 있기 때문에 전문의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 결절종 치료방법 

이는 보통 임상적 검사만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작은 손전등을 피부에 대고 혹에 비춰보면 혹이 붉은색으로 변하는 걸 보고 쉽게 진단됩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를 해서 종괴의 내부가 액체로 되어 있음을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유사 질환과의 감별 진단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의 경우 자연적으로 사라지거나, 사라 졌다가 다시 재발되기도 합니다.

결절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기 많기에 치료를 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절종임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통증이 있는 경우 신경 등 주위 조직을 압박해 신경 증상이 보이는 경우

혹은 미용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 치료를 하게 됩니다. 

결정 종이 작은 경우 약물 치료만으로도 효과를 디 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외부에서 압박해 피막을 파열하는 방법, 주사기로 흡입하는 방법, 수술적으로 절제하는 방법 등입니다 

손등 쪽에 있는 결정종은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손목 관절을 구부린 상태에서 책을 내리치면 파열되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수술 상처가 남기를 원하지 않는 젊은 층의 경우 유용합니다. 

손목 관절의 앞쪽에 생긴 결정종은 압박에 의해서 잘 파열되지 않습니다. 

주사기로 흡입하는 경우 재발률이 높으며 수술적 절제 술은 갖아 확실한 치료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의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결절종이 쉽게 발생되기도 하며 치료에 적극적입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관상 문제가 느껴지신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 결절종 합병증 및 생활가이드

결정종 은 크게 해롭지는 않지만 주위 신경을 눌러 손가락 저림 등의 신경 증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결절종 수술의 합병증은 재발, 수술 부위의 통증, 신경 손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손목 관절의 관절막을 지나치게 많이 절제하면 손목 관절의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결절종의 예방방법은 아직까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해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절종의 치료 및 예후에 식이 요법이 특별히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