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 충치 원인 치수염 증상, 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1. 13. 01:12
반응형

충치가 원인을 제공해 발병하게 되는 치수염은 혈관이나 신경이 많이 분포해 있는 치수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생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이는 40세 이상이 80% 정도 겪게되는 흔하디 흔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치은염, 치주염과 혼동하기도 합니다. 

 

치은염: 치은 이라고 하는 이모 연조직에 염증이 발생된 것을 이야기합니다. 

치주염: 치아즤 주변 조직에 염증이 진행된 경우를 말합니다. 

 

목차: 치수염 이란▶ 치수염 원인 치수염 증상▶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 치수염이란?

충치로 인해 치아 안에 있는 신경조직에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되는 염증으로 한 통증이 동반되는 구강 질환입니다. 

치아 정 가운데 있는 신경, 혈관을 치수라고 하기에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걸 치수염 이라고 합니다. 

 

충치가 생겼을때 바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면 심하게 진행이 되면서 치수에 가까워지며 치아 속 신경에 염증을 발생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쉽게 풀이하면, 혈관은 확 자오 디고 혈액량이 증가되면 압력이 올라가 참기 힘든 정도의 치통의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치수염은 충치뿐만 아니라 치아에 금이 가거나 퍼즐 되었을 때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다고 해도 자연적으로 치료되지 않기에 갑자기 극심한 치통이 동반되면 내원 후 진단은 필수입니다.

 

 

인간이 느낄 수 있는 3대 고통 중 하나인 치수염은 수면 시 더욱 큰 통증이 동반 되어집니다. 

수면시 통증이 더 심한 이유는 누워 있으면 혈액이 머리 쪽으로 몰리게 되어 치아 내부의 혈관이 확장되며 압력이 평상시

보다 높이지게 되며, 이러한 이유로 통증이 극심하게 동반됩니다. 

 

만성 치수염은 염증이 매우 서서히 진행되며, 통증 또한 서서히 동반되기 쉬워 방치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다 문득 거울 속에서 까맣게 변한 치아를 발견하게 되거나, 음식물을 씹을 때 통증을 느끼면서 염증이 생긴걸

알게 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치수염은 자연치료가 불가해 그냥 방치할 경우 치아 뿌리뿐만 아니라 치주 조직까지 염증이 

전이되며,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까지 손상시킬 수 있으며, 염증이 많이 전이되는 경우 발치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급성 치수염은 매우 큰 통증을 느끼기에 치과에 바로 방문하게 되지만 만성 치수염은 통증이 미약해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심한 경우 염증이 조직까지 번졌지만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 치수염 원인

가장 흔하고 기본적인 요인은 바로 충치가 생겼을 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직장인, 수험생, 학생 들의 경우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흡연이나 군것질을 하게 되는데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충치로 발전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물을 섭취 후에는 바로바로 양치를 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충치가 진행되고 악화되면, 세균이 상아질에 있는 가느다란 관을 통해 치수 안으로 침범해 염증이 발생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치과 치료에 의해 기계적 손상이 발생되거나 금속성 수복물을 통해 자극이 직접적으로 전달되면서

치과 재료의 사용에 의해 열 손상이 발생됩니다. 

또한 치아 침식증, 산성을 가진 치과 재료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 치수염 증상

일반적으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건 치수와 사이에 있는 상아질이 얇아지면서 차갑거나 뜨거운 것에 민감합니다.

또한 구치가 심해져서 냄새도 많이 나며, 염증이 심하게 발전되면 잇몸에서 고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치아가 흔들릴 수도 있으며 음식물을 드실 때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 치수 충혈

치수 충혈은 치수염의 초기 단계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자극물에 의해서 통증이 보이며 방치해도 아프진 않지만 충치를 치료하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 단순성 치수염

충치가 치수까지 이르지 않은 상태의 단계를 말합니다. 

자극은 치수 충혈보다 조금 더 오래가고, 아무런 자극이 없어도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화농성 치수염

충치가 치수까지 닿아 세균 감염이 발생해 곪은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욱신 거리는 통증이 심해지며, 얼굴 전체로 퍼져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게 됩니다. 

이때는 고름이 나오면서 통증이 없어지지만 방치하면 증세가 악화되며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치수염 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신경치료는 치아를 보존하기 위해 하며, 마취 후 염증이 생긴 신경조직을 절제해 그 공간을 소독하게 됩니다.

치료를 받으면 치통이 사라지며, 염증이 치아 뿌리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뼈조직까지 퍼지는 걸 막아 줍니다. 

신경 치료 진행 중에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키셔야 합니다. 

 

1. 치효 후 일시적인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2. 치료 중인 치아는 부러지거나 깨지기 쉽기에 치료받고 있는 치아로 음식물을 씹는 걸 삼가야 합니다. 

3. 알코올은 염증을 유발하게 함으로 피해야 합니다. 

4. 미세한 틈으로 유해 물질이 스며들면 치아의 신경관 내부를 오염시켜 치수염이 재발되기에 금연은 필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