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루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합병증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1. 12. 00:45
반응형

치루를 한의학에선 달리 누치라고도 합니다. 

항문 직장 주위에 누공이 생긴 병증으로, 치핵과 치열이 헐거나 항문옹이 터진 뒤 창구가 아물지 않아 발생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치핵이 터진 것을 치루라고 했습니다. 

치루를 누공이 열린 부위에 따라 내치로, 외 치루 발생 부위에 따라 해저로, 통배로 천둔루, 천당구, 무공과 다른 장기와의 관계에 따라 통 장루, 음루, 누공의 주행 방행에 따라 환항루, 교현루로 나누며 이 밖에 완전 치루, 불완전 치루, 단순선 치루, 복잡성 치루, 다발성 치루, 누관의 깊이에 따라 심 층루, 표 층루로 나눴습니다. 

 

치루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치루 구멍에서 피고름과 진물이 흐르면서 끈적하고 가려우며, 창구가 막혔다 터졌다 하면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열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국소가 단단하게 부어오르며, 통증을 느끼게 되며, 창구가 두드러지고 진한 고름이 나오게 됩니다. 

 

즉, 치르는 항문 주변의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으로 시작해 고름이 배출되고 나면 항문선의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질병을 말합니다. 

 

진료과: 외과, 항문 외과

목차: 치루 원인▶ 치루 증상 치루 검사방법 치루 치료방법 치루 합병증 및 생활 가이드

▣ 치루 원인

보통 항문 주변의 농양, 항문선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진행됩니다. 

외상, 치열, 결핵, 방선균증, 비특이성 장염, 암 등에 의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치르는 항문 주위에 있는 주름에 상처가 생기면서 세균이 침투되어 염증이 발생되며, 고름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 고름은 항문 주변에서 머무를 수 있지만 피부 밖으로 나오는 경우와 절개 수술 뒤 구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 치루 증상

피부 쪽으로 난 구멍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름 같은 분비물이 속옷에 묻어 나오게 됩니다. 

항문 주위의 피부 자극과 불편감,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간호 구멍이 막히며 통증과 부종, 열감이 발생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항문 주변에 응어리, 부종을 보이고, 동시에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또한 발열, 오한, 메스꺼움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배변 시 곤란함과 걷기가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 치루 검사방법

환자는 병력에서 수개월 내지 수년간 항문 주위에 반복해서 농양이 생기거나 분비물이 있습니다. 

항문을 눈으로 봤을 때 바깥쪽으로 난 구멍으로부터 고름이 배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검사하는 직장 수지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잘 만져보면 치루관이 지나는 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안쪽과 바깥쪽을 이어주는 치루관을 확인하기 위해 치루 조영술, 항문 초음파, MRI 검사 등을 하기도 합니다.

 

치로 증상은 전신의 질병이나 대장 질병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치루 치료방법

아쉽게도 치루의 유일한 치료 방법은 수술 이 빈다. 

그 목적으로는 첫째, 항문 괄약근 사이에 있는 1차 병소를 제거하고, 둘째 안쪽과 바깥쪽 구멍을 처리해 주는 겁니다.

이를 위해서 전통적인 치루 절제술과 치루 절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가능한 한 변 조절 기능을 보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복잡하고 병소가 깊이 있는 치르는 세톤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실이나 탄성 밴드, 배액관 등으로 괄약근을 동여매, 괄약근 손상을 피하면서 절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수술적 방법 외에 치루관에 액체 풀과 같은 피브린 글루라는 것을 주입하거나 항문 치루 플러그라는 것을 삽입하는 치료 방법도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영구적 치료법으로는 부족합니다. 

 

▣ 치루 합병증 및 생활가이드

치료는 장기가 치료받지 않고 방치해 두는 경우가 드물기는 하지만 항문암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 생활가이드

아쉽게도 치루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선 아직까지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단 항문 주위 농양이 있었거나 치루가 있던던 병력이 있는 경우 꾸준한 좌욕을 통해 항문 주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게 

당연합니다. 

 

수술 뒤 초기엔 배변 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어,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치루 수술 뒤에는 좌욕을 꾸준하게 해줘야 합니다. 

좌욕을 하면 대변으로 인한 수술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게 됩니다. 

항문 상처 주변의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주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며, 상처가 쉽게 아물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