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 후유증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11. 19. 09:46
반응형

뇌출혈은 두 개 내에 출혈이 있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며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출혈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크게는 외상에 의한 출혈과 자발성 출혈로 구분합니다. 

외상에 의한 출혈은 급성 경막하 출혈, 만성 경막하 출혈, 경막외 출혈 등 두부 외상과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출혈을 뜻합니다. 

자발성 뇌출혈은 아래와 같은 질환 중에 뇌출혈을 일으킨걸 이야기합니다. 

- 고혈압성 뇌출혈, 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 모야모야병, 뇌종양 출혈, 전신 질환 가운데 출혈성 경향이 있는 경우

 

이중 고혈압성 뇌출혈은 만성 골혈압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고, 혈압 상승의 정도 및 기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 고혈압성 뇌출혈은 출혈 부위에 따라 피각출혈, 시상 출혈, 피질하 출혈, 뇌교 출혈, 소뇌 출혈로 나눕니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뇌졸증 가운데 약 10% 정도이며 나이, 고혈압, 뇌경색, 관상동맥 질환, 당뇨 등이 위험인자입니다.

이는 대부분 50~60대에 주로 발생되며 성별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뇌내 출혈을 초래해 약 40% 정도의 사망률입니다. 

 

뇌동맥류에 의한 출혈은 90% 정도가 뇌주 막하 출혈로 발생됩니다.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극심한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약 20%의 환자에서 심한 출혈이 발생하기 전 기분 나쁜 정도의 경고 두통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됩니다. 

 

뇌동정맥 기형에 의한 출혈은 뇌 발생 과정 당시 뇌동 매고가 뇌정맥 사이에 정상적으로 생겨나야 할 모세혈관이 생기지 않고 뇌동맥에서 뇌정맥이 바로 연결되어 혈관 덩어리를 형성하는 뇌동정맥 기형이 발생하여 생기는 출혈입니다. 

뇌동정맥 기형 환자의 반 정도에서 뇌출혈이 초래되며, 아직 파열되지 않은 뇌동정맥 기형 환자가 출혈을 일으킬 확률은

매해 2~3% 정도입니다. 

 

외상에 의한 출혈에는 두개골 내면과 경막 사이 어느 위치에서 출혈이 생기는지와 언제 생기는지를 기준으로 급성 경막하 출혈, 만성 경막하 출혈, 경막외 출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위 질병:골혈압 성 뇌출혈, 뇌경색 이후 출혈, 뇌동정맥 기형 출혈, 동맥류 파열에 의한 출혈, 혈관 이상에 따른 출혈, 뇌종양 출혈, 급성 경막하 출혈, 만성 경막하 출혈, 경막외 출혈

목차: 뇌출혈 전조증상 및 초기 증상▶ 뇌출혈 골든타임 뇌출혈 후유증

* 뇌출혈이란?

뇌 조직 혈관이 터져서 뇌 손상을 일으키는 것을 이야기하고 뇌경색과 뇌출혈을 합쳐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즉, 뇌출혈은 뇌졸중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는 겁니다. 

뇌졸중은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고질혈증, 동맥경화증 등의 기저질환이나 가족력, 흡연, 비만 등의 생활습관 요인이 있는 경우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뇌의 어느 부위에 이상이 생기느냐에 따라 초기 증상 몇 가지 나열해 봤습니다.

반신마비, 반신 감각이상, 얼굴 한쪽이나 전체 마비, 이해력 저하, 실어증, 시력저하, 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입니다.

 

▣ 뇌출혈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

- 두통

뇌출혈 전조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게 바로 두통입니다. 

단순 미미한 두통이 아닌 극심한 고통이 동반되며 일반적인 두통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지지 않습니다. 

이는 머리가 빙빙 도는 것처럼 어지러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때론 두통 증상이 극심해지고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 팔, 다리 저림

뇌출혈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편측마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팔다리가 저린 느낌과 안면마비 증상까지 동반되어서 올 수 있습니다. 

저린 증상 혹은 갑자기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든다면 뇌출혈을 의심하시고 병원에 내원하시는 게 최선입니다. 

 

- 급격한 의식저하

뇌출혈은 수시간 내 점차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격하게 바비 증상이 악화되거나 혼수상태와 같이 의식저하가 심해질 때 뇌출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언어장애

말을 할 때 갑자가 술에 취한 사람처럼 발음이 부정확해지거나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도 뇌출혈 전조증상으로 봐야 합니다. 이럴 때도 바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뇌출혈 골든타임

뇌출혈이 무서운 건 뇌졸중 환자의 10~20% 정도는 초기 증상을 모르고 지나가는 겁니다.

질병 관리청은 지난 2019년 255개 시, 군, 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지역 건강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뇌졸중 초기증상을 인지하는 사람은 전체 중 61.7% 정도였습니다. 

10명 중 4명이 뇌졸중 초기증상을 겪어도 모르고 지나갈 가능성이 높은 겁니다. 

 

뇌졸중 증상은 짧게는 10분에서 서너 시간 지속된 후 사라지는 일과성 뇌허혈 증도 있습니다. 

특히 어지럼증으로 발생되는 뇌졸중의 경우 30%는 전조증상을 모르고 지나가기 쉽습니다. 

 

뇌졸중 증상 발생 뒤 환자의 병원 도착 시간은 평균 214분으로 골든타임 180분 보다 34분 정도 지연되어 도착합니다. 

뇌졸중은 전조증상 이후 수 주 내에 진행되며 치료가 늦을수록 뇌경색으로 이어져 편측마비, 언어장애, 발음장애, 인지장애, 시각장애 등 후유증,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뇌출혈은 하루 중 혈압이 가장 높은 아침 시간에 주로 발생됩니다. 

10~12시 사이 발생률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발병 후 6시간 이내에 피가 멈추지만 환자의 30% 정도는 중증으로 발생해 1시간 내에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출혈의 골든타임은 혈관이 터지고 난 후 3시간을 말하며 그 시간 내 치료를 하는 경우 회복 가능성이 높아지고 30분 이내 병원에 도착해 치료받으면 완치율이 90% 정도입니다. 

골든 타인 시간은 병원 도착 후 영상 촬영 또는 응급처치 등의 시간이 포함되기에 빠른 내원이 정답입니다. 

 

▣ 뇌출혈 후유증

뇌출혈로 인한 한 달간 사망률은 35~52% 내외입니다. 

이중 30% 정도가 발생 후 이틀 내에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사망률 외에도 뇌출혈로 인한 후유증에 대한 보고도 최근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뇌출혈 후유증에 대표 증상은 언어 능력, 실행 능력 상실입니다. 

 

기억력, 실행 능력, 언어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발병 후 3개월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며 재활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조금 전에 이야기한 것도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게 흔하며 본인 스스로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는 있지만 실행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싱행 능력이란 신문을 꺼내기 위해 현관문 앞에까지 갔다 내가 여기서 지금 뭐 하고 있지 하는 기억력 저하를 말합니다. 

언어기능도 떨어지는데 말을 알아듣고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언어기능 저하는 발병 후 18개월까지 천천기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뇌출혈 후유증을 치료하기 위해선 약물치료와 인지 재활치료를 꾸준히 하면서 지속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