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10가지 원인 및 진료과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7. 21. 00:42
반응형

우리는 보통 복부나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뭐 잘못 먹었나? 아니면 근육통 인가하고 의심하다가

이내 좋아지기 때문에 오늘도 이러다 마는 구나 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 일 겁니다. 

그러나 별다른 이유 없이 복부나 옆구리가 아파온다면 이는 몸이 우리에게 미리 알려주는 이상 신호 일수 있습니다. 

때문에 매번 무심코 넘기지 마시고 아래에 나와 있는 10가지 원인을 확인해 보신 뒤에

이에 부합되는 경우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이렇게 나타나는 통증은 갑자기 나타났다가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다시 좋아지곤 할겁니다. 

때문에 또 이렇네 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게되며, 이후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거나 어떠한 질병이

많이 진행 된 뒤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아무런 외부 충격이 없었는데도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10가지 질병 알아봤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외부 충격 등의 원인 없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몇 가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짜고 매운 매우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 패스트 푸드를 자주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음주, 스트레스, 야식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10가지 원인 질병

1. 신우신염(상부요로 감염)

신우신염은, 신장, 방광, 요과를 포함한 비뇨 계통에서 나타나는 감염성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급성 상부요로 감염은 세균이 요도와 방광을 거쳐 신장과 신우까지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장이나 신우에 감염이 되면 이를 신우신염(상부요로결석) 이라고 합니다. 

감염이 되는 경우, 오른쪽 혹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진료과: 신장내과, 비뇨 의학과

 

2. 비장 비대증 

우리가 일상에서 종종 격게 되는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중 하나입니다. 

식사를 끝내자 마자 뛰거나, 걷기 등 과격하게 몸을 움직이는 경우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몸을 과격하게 움직이면 순간적으로 위장 쪽으로 혈액이 몰리면서 생기는 통증이며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증상 입니다. 

 

 

그러나 평상시 옆구리 통증이 종종 나타나는 경우 비장 비재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비장 비대증은 간염, 백혈 벽, 간질환 등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혈액 검사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료과: 혈액 내과 

 

3. 요로결석

요로결속은 우리 몸속에서 흐르는 신장, 요관, 요도, 방광에 결석이 생긴 걸 말합니다. 

신장에 발생된 결석은 일반적으로 소변이 나오면서 함께 배출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크기가 큰 경우에는 

소변이 흐르는 통로기 막기 때문에 통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석으로 인해 보여지는 통증은 출산의 고통보다 아프다는 말도 있습니다. 

결석으로 인하여 생기는 통증의 위치는 보통 신장이 위치한 왼쪽 갈비뼈 아래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이후 사타구니 쪽으로 번져 나갑니다. 

진료과: 비뇨기과

4. 췌장염

췌장이라는 장기는 보통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을 흡수하게 되고, 소화를 하며, 효소를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경우 췌장염이라고 합니다. 

췌장염에 노출되는 경우 음식물을 섭취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났다가 먹지 않으면 다시 좋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췌장염은 심한 복부 통증이 나타나지만, 때로는 왼쪽 갈비뼈 아래,

또는 등 쪽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진료과: 소화기 내과 

 

5. 대상포진

보통 어릴 때 앓게되는 수두 바이러스가 완치가 된 게 아니고,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어떠한 이유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슬며시 나오는 질환을 대상포진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초기에는 감기 같이 증상과 비슷하며, 오한,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몸 좌우에 뻗은 신경 중 한쪽을 타고 이동하게 되면서, 왼쪽,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 증상을 불러오게 됩니다. 

대상포진 발병 4~5일 이후 통증 부위에 붉은 발진이 나타나게 되며, 이는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상포진이 뇌에 발병되는 경우 심각한 상태에 이를수 있으니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되는 질환입니다. 

진료과: 피부과

 

6. 늑간 신경통 

우리 몸속의 갈비뼈 사이에는 신경이 하나씩 관통하고 있는데 이를 늑간 신경이라고 부릅니다. 

늑간은 외부 충격이나, 감염성 질환 등으로 인해서 이거나, 늑간 신경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이때 나타나는 통증은 갈비뼈 부위를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왼쪽 갈비뼈 뿐만 아니라, 오른쪽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찌르는 듯한, 콕콕 쑤시는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나며, 진행이 많이 된 경우, 옆구리에 손만 닿아도 극심한 통증이 타나 납니다. 

늑간 신경통으로 통증이 타나 나면, 호흡이 힘들게 되며, 기침을 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진료과: 마취 통증 의학과

7. 장폐색

장폐색은 장이 부분적 혹은 완전히 차단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장폐색이 되면 소화 과정의 끝나지 않는 걸 말합니다. 

 

장폐색은 여러 가지 발생 원인이 있는데, 수감, 변비, 탈장, 장조직으로 복강 내 이전 감염, 

수술 이후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장의 일부가 꼬인 경우에도 발생되며, 실수로 이물질(동전, 장난감) 등 을 삼켜서 생기기도 합니다. 

진료과: 외과, 소화기 내과, 소아외과

 

8. 게실염

게실은 대장의 벽 일부가 탈출되면서 생기는 작은 주머니 모양의 병변으로 일반적인 증상은 없습니다. 

그러나 게실에 염증이 생기면 게실염이 되는 겁니다.

 

 

게실염 증상: 복통, 발열, 압통 등이 나타나며, 보통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증상이 보입니다. 

만약 이러한 게실염이 오른쪽에서 발생되면, 맹장염과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료과: 소화기 내과, 외과 

 

9. 체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쉽게 접하게 되는 통증으로 주로 음식물 섭취 이후에 보입니다. 

음식을 먹으면 위에선 산을 분비하게 되며 통증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위산은 식도 및 위나 장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진료과: 소화기 내과 

 

10. 배에 가스 충만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위에는 당연히 가스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장에 가스가 쌓이게 되면, 복부가 팽창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평상시보다 많은 공기를 마셨거나, 과식,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 등을 먹게 되면 

나타나게 되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보통 트림을 하는 이유는 이러한 가스를 배출해 내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