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화이자 백신 접종 후 후유증 심근염 조심 해야 합니다.

유용한 정보|2021. 7. 7. 00:01
반응형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많은 분들이 1차 접종에 완료하였습니다. 

백신 접종은 고마운 일인데 후유증의 경우 하나 둘씩 새로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하나 둘 후유증이 밝혀지면서 순서를 기다리는 분들의 걱정만 늘어가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심근염 증상은 남성분들이 여성보다 많이, 그리고 젊은 분들보다는 노령층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백신과의 상관 관계는 아직 밝혀진 건 아니라고 합니다. 

 

미국 질병 통제예방센터 는 이스라엘 보건 당국이 화이자 코로나 백신과 심근염 발생의 상관관계 가능성을

보고한 뒤 조사해 착수 한 상태라고 합니다. 

백신 부작용 신고 시스템에 보고된 접종자 중 과반수는 만 12~24세로 2차 접종을 완료한 뒤 이같은 증상을

호소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심근염을 호소한 평균 나이는 24세로,  남성들이 발병률이 높으며 80%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목차: 심근염 이란?☞ 심근염 증상☞ 심근염 치료☞ 심근염 경과 및 합병증

 

 

백신 안전 데이터링크 또한 만 16~39세 사이에서 해당 백신의 2차 접종까지 끝낸 경우 심근염 증상을 호소한

비율이 높다고 확인했습니다. 

부작용을 호소한 접종자 중 일부의 경우 입원 치료를 받았고, 대부분 회복했다고 합니다. 

 

▶ 심근염 이란?

심근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장 근육에 급성 이나 만성으로 염증 세포가 침윤한 상태를 뜻합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빈도로 발생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통계수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국 보고에 의하면 급사의 약 1.3%정도가 심근염 때문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심근염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의 감염, 약물 또는 주변 환경의 독소에 의한 독성 심근염,

면역학적 이상이 대부분 입니다.

심근염으로 진단되는 평균 연령은 40대 초반이 경우 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급사로 발생되는 젊은 환자들에게서는 많게는 20% 까지 심근염과 관련이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는 보통 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에는 심부전 더 심하면 사망을 하기도 합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 부국장은, 분명 부작용 발생 비율에 문제점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의 대부분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일주일 사이에 발생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다만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에서는 화이자 및 모더나 코로나 백신 접종과 심근염, 발생과 인과 관계를 

조사 중에 있으며, 결과가 현재까지 확실하게 나온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때문에 CDC(미국 질병 예방 관리센터)에서는 지난달 심근염 발생과 백신의 상 관계과를 정확하게 검토하고자

회의를 소집했었습니다. 

 

화이자 측은 백신 접종을 완료한 비율을 고려 시에 심근염 발생 비율은 낮은 편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화이자 측은 mRNA 백신이 이러한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결론은 현재까지는 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 심근염 증상

흉통, 호흡곤란, 오한, 발열, 근육통, 관절통, 기운 없음 등을 호소하게 도비니다. 

흉통의 경우 약 35% 정도의 환자들에게서 발견됩니다.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증상의 흉통이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으로 이러한 양상의 통증은 급성 심근경색의 

증상일 수도 있어 심근염과 급성 심근경색의 판단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심부전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호흡곤란, 누워 있을 때 호흡곤란이 악화되는 기좌 호흡 증상도 보일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열이나 호흡곤란, 식은땀, 청색증 등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 오한, 근육통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심근염 치료

보통의 경우 급성기에 감소된 심장 기능의 지지(경피적 삽입기 구들을 이용, 약물) 및 부정맥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해 심부전의 합병증 발생에 대한 지지적 치료를 하게 도비니다. 

심근염 자체에 대한 치료로는 현재까지 성공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통증 조절도 중요한 치료 중 하나라고 합니다. 

 

▶ 심근염 경과 및 합병증

보통 심근염이 임상에서 심근염으로 진단되지 않고, 지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되며, 

이러한 이유호 명확하게 예후를 단정하기는 힘듭니다. 

원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많은 경우 완전히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심근염이 회복되지 않고, 심부전 및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완벽하게 회복하지 않고 심장 기능이 감소된 상태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어, 급성기의 심근염에서 회복된 

이후에도 심부전 증세가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아주 드물게 재발이 되기도 합니다. 

부정맥이 발생되기도 하며, 이로 인해 급사가 급성기 회복 이후에 발생 되기도 합니다. 

 

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를 접종하고 다음 달 2차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첫날은 아무 일 없듯이 지나가면서, 굳이 따지자면 기분 탓인가 약간 어지러운 것 같기도 했습니다. 

이튿날의 경우 새벽에 열감과 근육통이 느껴져 바로 진통제를 복용했습니다. 

제일 힘든 날이기도 했는데 다행인 건 계속 잠이 와서 타이레놀을 6시간 간격으로 먹으면서 잠을 잤습니다. 

 

3일 차에는 모든 증상이 사라진건 아니지만 그래도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었습니다. 

어깨 접종부위에 통증이 사라지 않았으며 이는 정확하게 6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접종 일주일 전부터 금주를 시작했고, 이후 3주 동안 금주를 하다가 가볍게 한잔 했습니다. 

혹시나 술이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될까 봐서였습니다.

 

이글 보시는 모든 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코로나에서 안전하시길 기원하며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