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자 7월 화이자 백신 으로 2차 교차 접종 허용

유용한 정보|2021. 6. 18. 00:57
반응형

드디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교차 접종이 일시적으로 혀용 되었습니다. 

백신 예방률이 더욱 높아진다는 해외 사례나 연구를 보고 혹시나 기대하셨던 분들에겐 좋은 소식일 듯합니다. 

올해 4월 아스트라제네카(AZ) 1차 접종자 대상 76만여 명에 대해 화이자 백신 2차 교차 접종이 허용 됩니다.
6월에 공급받기로 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물량이 늦어지면서 화이자로 2차 교차 접종 이 허용되었습니다. 
교차접종의 경우 면역 효과가 증가된다는 해외사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월 중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한 자로, 7월 2차 접종 예약된 76만여 명에 대해서 화이자로 2차 교차 접종을

할 예정이라고 어제인 6월 17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추진단에서는 15일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개최하고, 코로나 백신 접종의 경우 동일한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하는 걸

원칙으로 하였으나, 각종 연구결과 및 해외 사례 등을 종합해, 백신 접종 간격에 맞춰서 교차 접종을 허용한다고 

결정하였습니다. 

* 코백스를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83만 5천 회분이 6월 말에 들어올 예정이었으나 7월 이후로 늦춰져, 추진단은

전문가 자문, 예방접종 전문 위원회 심의를 거쳐 76만 명에 대해서 화이자로 2차 교차 접종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 코백스는 세계에 코로나19 백신을 평등하게 공급하기 위해 설립한 세계 백신 공동 분배 프로젝트입니다. 

여기에 주축은 백신 면역 연합, 세계 보건 기구, 유니세프입니다. 

 

4월 중순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끝낸 자로, 7월에 2차 접종을 앞둔 약 76만여 명에 대해 

2차 접종을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4월 중순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로는, 사회 필수인력, 방문 돌봄 종사자, 의원 및 약국 종사자입니다.

 

그러나 교차접종 대상자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2차를 희망하는 경우 7월 19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로

2차 접종을 받으실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스트라 제네카 2차 접종의 간격은 기존과 동일하게 11~12주를 경과해야 합니다. 

예약 변경 없이 이미 예약된 접종센터 기관과 일정에 따라 2차 접종을 하게 됩니다. 

*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접종센터는 접종 기관의 변경이 필요할 겁니다. 

이런 경우 해당 당사자에게 별도로 개별 통보됩니다. 

 

8월 이후 2차 접종 계획의 경우, 백신 수급상황, 국내외 연구, 해외 사례 등을 종합해 방안을 검토한다고 합니다. 

 

지금 교차 접종을 하고 있는 국가는 스웨덴, 캐나다, 독일, 핀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등입니다. 

그간 세계의 교차 접종 연구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자에 대한 화이자 백신 접종이 면력 효과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와 더 안전하고 후유증도 적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스페인의 경우 교차 접종 시 체액성 면역 반응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에 비해 화이자로 2차 교차접종 시 결합 항체가 무려 30~6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중화항체의 경우 7배가 증가된다고 합니다. 

 

독일의 경우 체액성 세포성 면역 반응이 증가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코로나 백신에 대한 소식은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모두가 간절하고 소망하는 게 집단 면역이 아닐까 합니다. 

어서 빨리 집단면역이 이루어지고 예전 상태로 회귀할 수 있는 날을 누구나 학수고대하실 겁니다. 

모두 힘내시고 조금만, 조금만 더 참고 인해 하길 응원하면서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