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추가고용장려금 대상 신청방법 및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유용한 정보|2021. 6. 19. 00:37
반응형

정부에서는 코로나 팬더믹 사태로 인해 취업을 하지 못하는 청년분들을 위해 한시적인 정책 한 가지를 내놓았습니다. 

이는 기업에도, 청년에게도 도움이 되는 지원정책 이니 잘 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이번 6월 14일 부터 시행된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내용부터 알려드리고, 

이후 청년 추가고용장려금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중소기업, 중견기업은 1인당 연간 최대 900만 원의 지원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의 청년 채용 장려금 사업 내용을 공고하였고 본격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코로나 팩더믹 사태로 인하여 피해에 놓여 있는 청년분들의 고용 회복을 위해, 2021년 한시적으로 

신설한 제도 입니다. 

 

목차: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대상 및 조건▶ 청년 추가고용장려금 대상 및 조건 

- 고용보험 피보험자 5인 이상의 중소, 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을 받기 위해선 20.12월 부터 21년 12월 사이만 15~34세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해야 합니다. 

* 채용 과정에서 전체 고용이 줄면 지원금 지급은 없습니다. 

* 정규직으로 채용 한뒤 고용유지를 6개월간 지속해야 합니다. 

 

◎ 지원대상으로 선정되 기업은 신규 채용 1인당 월 95만 원 최대 1년간 지원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 지원금은 기업당 최대 3명 까지 입니다. 

-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신청기간은 6월 28일부터 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센터에서 하실 수 있는데 혹시나 모르니 

  날짜가 다가오면 공지를 확인하신뒤에 신청서를 미리 작성하신 뒤에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수급은 7월 두번째 주부터 지금 예정입니다. 

 

청년 추가고용장려금

☞ 사업 목적 

이는 청년분들을 정규직으로 추가 고용한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돕기 위해서 

만든 제도입니다. 

 

☞ 사업 내용

* 지원대상

- 청년인 만 15~34세 미만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5인 이상의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 성장유망업종, 벤처 기업의 경우 5인 미만도 신청 가능하지 자세히 알아보시고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 하지만 사행 유흥업 등 일부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지원 조건

1. 신규 채용으로 청년이어야 하며 정규직으로 제한됩니다. 

- 기업 규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한 경우에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0명 미만 1명 이상, 30~99명 2명 이상, 100인 이상 3명 이상 채용 시입니다. 

※ 사업주의 배우자나 4촌 이내의 친인척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족이나 친인척은 지원받을 수 없는 게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사실 정말 힘들어서 어떠한 사유로 인해서 채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생각이 듭니다.)

 

2. 신규채용 청년의 경우 6개월 이상 꾸준한 고용 유지가 필수 조건입니다. 

3. 기업 전체 근로자 수가 증가되어야 하며, 축소되는 경우나 보합의 경우 지원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지원금 얼마?

청년 추가 채용 1 명당 연간 최대 9백만 원을 최대 3년간 지원하대 기업 규모별로 인원을 차등화하고 있습니다. 

☞ 지원 한도

기업당 최대 30명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 신청 기한 언제까지?

청년을 채용한 뒤 고용기간이 최소 6개월이 경과되어야 하며, 이후 3개월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 첫 신청 이후부터는 3개월마다 신청을 해야 합니다. 

- 20.1.6일 까지 청년을 신규 채용한 기업의 경우 21.3월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 방법

서식을 다운로드하신 뒤 구비 서류 작성을 합니다. 

이후 고용센터 기업 지원부서 또는 고용보험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서식은 고용 노동부 누리집에서 다운로드하으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 신규 지원 인원 9만 명이 조기 달성되면 예산이 소진되기 때문에 무조건 빨리 신청하는 게 이득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청년분들의 취업 촉진을 위한 정책 알아봤습니다. 

사실 이렇게 해도 고용하기가 힘든 건 사실입니다. 

또한 새로이 직원을 뽑을 수 있는 회사의 경우 조금 잘 돌아가고 자금에 여유가 있는 곳일 텐데 이게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느 정책이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이고, 또 정책이 나오면 조금씩 수정해 가면서 발전을 하고 있으니

큰 걱정이나 염려는 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