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 백신 부작용 및 효과, 코로나 백신 5종 예방률 비교 분석 입니다.

유용한 정보|2021. 6. 14. 00:35
반응형

답답하고 지긋지긋한 코로나 사태는 전혀 끝이 보이지 않아 벗어나고 싶은 마음만 가득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백신 접종 시작 이후 2주 전부터 속도가 무시무시하게 붙었다는 겁니다. 

이렇게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니 뭔가 새로운 희망이 샘쏟는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처음에 노쇼 잔여백신이 나오자 마자 신청을 했고 운이 좋게 14일 전쯤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후유증이 많이 남는다고 해서 걱정을 많이 하긴 했으나 무난하게 지나간것 같습니다. 

특이점은 한가지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6일간 지속되어서 이거 병원에 가봐야 하나 말아야 하나 했는데 7일 차 

되는 날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정부에서도 빠른 접종을 위해 엄청나게 노력을 하고 있는 게 보여 다행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잔여백신 예약은 힘이 드니 빠르게 맞길 원하시는 분이라면 잔여백신 예약을 해두시던지 

알람 설정을 해두셨다가 뜨면 바로 전화하셔서 접종 받으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9시 에서 9시 30분 정도에 잔여백신이 매일 같이 뜨니 새로 고침 계속하다가 뜨면 바로 전화 예약 전화 후

바로 방문하셔서 맞으시면 됩니다. 

 

목차: 얀센 백신 효과 알아보기 얀센 백신 부작용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5종 예방률

◈ 얀센 백신 효과 알아보기 

우선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 그리고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혜택을 한 번만 맞아도 누릴 수 있습니다. 

 

존슨 앤 존슨에서 개발해 내놓은 얀센 백신은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벡터 백신입니다.

현재 국에서 허가받은 백신 중에 유일하게 1회만 접종하게 되는 간편함이 존재합니다. 

예방 효과:임상시험 결과를 보면 접종 14일 이후 66.9% 28일 이후 66.1%의 예방 효과입니다. 

이는 임상시험 결과입니다. 

- 우리가 처음에는 너무나 낮은 예방 효과를 보여 이걸 왜 맞아야 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임상시험 결과

70%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했으나 실제 백신 투여 결과 1천만 명을 확인해 보니 예방 효과가 88% 정도였습니다. 

 

- 얀센 백신의 경우 임상시험 결과만 현재 나와 있으며 실제 백신 접종자 들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습니다. 

많은 전문가 분들은 실제 백신 효과는 훨씬 웃돌 거라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 얀센 백신도 국내에 들어온 다른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근육통이, 두통, 주사 부위 통증, 등은 같습니다. 

회복 또한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접종 이후 2~3일 정도 관리하시면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 약 센 백신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에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 변이 바이러스 예방률

- 남아프리카 공화국 변이바이러스 64%

-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 68.1%

 

다른 4가지 백신과 비교했을 때 낮은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건 사실 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직 실제 백신 접종 통계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임상시험을 너무 믿지 않으셔도 될 겁니다. 

장점은 변이 바이러스에 강하고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단 한 번 접종으로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 얀센 백신 부작용 알아보기 

백신 접종이 저와 상관없을 때는 효과만 들여다봤는데 막상 백신 맞는 날이 다가오니 효과보다는 부작용에 관심이 

더 많이 갔고 겁도 많이 나긴 했습니다. 

 

※ 얀센 백신 주요 부작용

- 미국에서 발표한 얀센 백신 부작용은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가 여러 차례 보고 되었고 이로 인해 

10일간 사용 중단 권고를 내렸습니다. 

-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 식품의약 군에서는 당시 얀센 접종자 에게서는 드물긴 하지만 심각한 희귀 혈전증 증상이 

동반된 사례를 검토 중에 있으며, 접종 중단 권고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현재 접종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부작용의 위험보단 월등히 높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때문에 중단 권고를 철회 하기는 했지만 백신 라벨에 백신 접종으로 인해 혈전이 발생될 수 있다는 주의 문구를

추가해서 넣었습니다.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동일하게 30세 이상의 연령에게만 투여가 권고되고 있습니다. 

- 고혈압 등의 혈전이 쉽게 발생될 수 있는 질환이 있는 분이나, 관련 약물을 복용하는 중이시라면 접종 전 

의사분의 진단을 받고 이후 접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 얀센 백신 안정성에 대해 식약처 최종 점검 위원회에서는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 국내 얀센 백신 접종자는 주한미군 및 카투사 분들 총 5200여 명입니다. 

또한 백신 접종자 중 중대한 후유증 반응을 보인자는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 식약처에서는 임상시험 모든 등록 대상자 43783명 중 백신군 0.4%(83명), 대조군 0.4%(96명) 에게서 

중대한 이상 사례를 발견되었고, 이중 백신 접종과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로 인한 이상 반응은

상완 신 경금염 등 총 7건이라고 합니다. 

- 다행히 임상시험 자료를 제출하는 시점에 모두 회복 중이었다고 합니다. 

◈ 코로나 백신 5종 예방률 비교 분석

우선 국내에 도입되었거나 도입 전의 백신은 총 5종입니다. 

-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 노바백스 

각각의 백신 임상시험 결과 일 뿐이지 실제 백신 투여 후 통계에 따른 결과는 아닙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 효과가 가장 낮다고 밝혀지기는 했으나 맹신하진 않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아스트라제네카의 실제 배신 효과는 훨씬 높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같은 약이라도 식생활이나 인종에 따라 백신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것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발효 식품을 주로 먹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예방 효과가 더 높지 않을까 하고 있습니다. 

 

5종 백신 예방률 장점  단점 
화이자 95% 높은 예방률 초저온 보관, 전세계 물량부족
모더나 94% 높은 예방률 초저온 보관, 전세계 물량부족
노바백스 89% 안정성
국내 생산, 수급 가능
남아공, 브라질 변이 예방효과
아스트라제네카 70% 상온 보관 2~8도 전 세계 물량 부족, 
65세 이상 접종 효과 논란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 미비
얀센 68% 상온 보관 2~8도
1회 접종으로 끝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 미비

마무리하면서 

저는 개인적으로 백신 무조건 맞아야 하는 거기 때문에 맞을 수 있다면 무조건 맞는 게 맞다는 생각입니다. 

맞고 나니 뭔가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했고 백신 접종 혜택도 받을 수 있어서입니다. 

무조건 끝나기 만을 바라는 코로나 사태는 기다리는 게 답이라 답답하기만 합니다. 

이글 보시는 모든 분들 백신 접종 안전하게 하시길 응원하면서 끝냅니다. 

반응형

댓글()